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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병원마케팅-한국병원마케팅협회

II.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못하는 잘되는 블로그 공식- 박희숙/ 바로 시작하는 병원 블로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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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표 설정







2. 주제 파악 잘하는 블로그 만들기

- 홍보성 콘텐츠
1) 우리 병원의 브랜딩 전략

2) 전문 분야의 포지셔닝 및 차별화
디테일하게 포지셔닝을 정하고 그 부분에 대한 전문적인 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의료진의 스타마케팅
* 의료진 스타마케팅 Tip: 학회 논문 발표, 매체 활동, 외모, 진료 스타일, 경력, 수상 이력 등

4) 시술후기

5) 시설 및 의료기기

6) 병원 체험 이야기
블로그 체험단 운영, 다만 시술 전후의 효과를 홍보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에 해당되므로 이는 배제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절차나 서비스, 찾아오는 방법 위주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험단 모집을 대행해주는 사이트>

* 출처: 와우여기(http://cafe.naver.com/wowyogi)
- 정보성 콘텐츠
* 시술 전후 주의사항
시술 전후 복용을 중지해야 하는 약, 혹은술이나 흡연 등 수술 후 금해야 하는 것들, 시술 후 찜질 방법이나 세안 시기 등 대부분의 고객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상세히 포스팅한다.

* 전문 분야 의료 상식
블로그를 통해 시술 과정이나 시술 방법, 원리 등을 충분히 설명하였을 경우, 내원 시 신뢰감은 물론 진료 동의율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중적 건강 정보
최신 의료 트렌드 혹은 계절병 건강 상식 등의(ex 여름철 식중독 관련, 겨울철 감기 예방법) 의료적인 궁금증을 병원의 블로그에서 찾을 수 있도록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 소통형 콘텐츠
현재의 이슈나 관심사를 발 빠르게 포스팅함으로써 이슈 키워드를 통해 방문자를 유입, 병원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소통형 콘텐츠 Tip: 시즌별 관심사를 꿰뚫어 많이 검색하는 콘텐츠를 생성하여 포스팅하는 것이 포인트다.
* 여행: 여름/바다, 가을/단풍놀이, 겨울/스키장
* 맛집
* 실시간 검색어
* 문화 정보
* 뷰티 정보: 시즌별 화장법이나 신상 화장품, 로드숍 세일 정보


3. 블로그 쉽게 시작하기

* 병원 내의 시즌별 행사나 친절 직원 뽑기 등의 이벤트를 알리고 고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보자.
* 고객이 전해주는 감사 편지나 선물 등을 포스팅함으로써 만족도가 높은 병원임을 알리자.
* 원장님의 에피소드나 기억에 남는 고객의 이야기, 훈훈했던 진료 뒷 이야기, 직원들의 일상생활 이야기를 담아보자.

* 고객은 의료진 못지 않게 스태프들의 수준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꾸준한 직원 교육을 포스팅 함으로써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자.
* 무미건조하게 병원의 시설을 자랑하는 것보다 내원 고객의 동선을 따라 취재 형식으로 병원의 인테리어를 소개해보자.
* 병원 약도만 올리면 재미없다. 약도를 보지 않아도 포스팅만 보고 손쉽게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지하철에서부터 찾아오는 길을 포스팅한다거나 자가로 내원하는 고객에게는 발레파킹이나 주차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포스팅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