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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병원마케팅-한국병원마케팅협회

II. 병원의 문화(가치)가 만드는 CRM 3.0-조민희/ CRM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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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병원의 문화는 병원장이 만든다

3.0 시대에 고객의 선택을 받는 병원은 친한 친구나 가족처럼 진심으로 나를 걱정하고, 바라보고 신경써주는 "나만의 주치의 병원"이다. 의료와 가치 경영이 함께 존재하는 특별한 공간이 병원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 행복 원장이 직원을 행복하게 만드는 실천 내용

1) "특별한 직원"이라는 마음을 전달하기
사랑하는 연인과 같이, 가족과 같이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너무나 쉽고 편하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2) 고마움을 전하는 진심 담긴 말 한마디

직원을 배려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핵심은 병원장의 배려와 관심이다. 즉 직원이 행복하면 동료들과도 행복을 공유하게 되고 결국에는 병원을 내원하는 모든 고객에게도 행복이 전달되는 것이다.


2. 병원의 학습조직

- 모두가 함께하는 병원은 성장한다
학습조직- 조직의 전략적 자산이며, 회사의 유기체 곧 학습 조직은 생명체와 같다.
학습조직은 혼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조직의 리더가 이끌어 줘야 변화가 가능하다.
모두가 함께 참여해야 하며, 함께 참여하는 ㅈ조조직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서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더 나아가, 이 학습조직을 통해 성장한 직원이 병원 업무의 정보, 지식 기술, 노하우를 자산으로 만들어 공유하는 지식경영 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학습조직이 정착될 때까지는 병원장이 함께 참여하여 공유해야 하고 전체적인 것을 꼭 알아야 한다. 지식경영은 학습조직에서 성장한 스태프들이 병원의 가치를 발판으로 하여, 서로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하고,친밀성을 나누며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지나면 병원의 가치가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되며, 의료원 본질인 의료의 질도 함께 높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