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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매출100배 바이럴마케팅-이광성

PART 3_ 실전! 매출 100배 스토리텔링 설득법/매출 100배 바이럴 마케팅-이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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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무 분장표 작성
  • 스토리 구성
  • STI 모델링
  • 프레임워크
  • 빅데이터 분석
  • 기승전결법
  • 공동구매 평가법

17. 1단계: 업무 분장표 작성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개별 업무 분장표


 

 

 담당 직책

 

 작성 일자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명 

담당 업무 

소요 시간 

우선순위

(급함) 

ROI 생산성

(중요함) 

비고 

 

 

 

 

 

 

 

 

 

 

 

 

 

 

 

 

 

 

 

 

 

 

 

 

 

 

 

 

 

 

 

 

 

 

 

 

 

 

 

 

 

 

 

 

 

 

 

 

 

 

 

 

 

 

 

 

 

 

 

 

 

 

 

 

 

 

 

 

 

 

 

 

 

 

 

 

 

 

 

 

 

 

 

 

 

 

 

 

 

 

 

 

 

 

 

 

 

 

 

 

 

 

 

 

 

 

 

 

 

 

 

 

 

 

 

 

 

 

 

 

 

 

 

 

 

 

 

 

 

 

 

 

 

 

 

 

 

 

 

 

 

 

 

 

 

 

 

 

 

 

 

 

 

 

업무 분장표


업무 분장표를 작성하여 사전에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시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18. 2단계: 스토리 모델과 스토리 콘셉트 구성


거시적 시각에서 스토리 모델과 미시적 시각에서 스토리 콘셉트를 구성.


 설명

 작성 예

 NPC

기업.회사의 현재 상태

  한의원 전문 마케팅 컨설팅 업체

 아이템

 상품. 새로운 변화 수단

 경쟁사보다 특화된 콘셉트의 마케팅

 영웅

 고객. 소비자의 현재 생각

 마케팅이 미흡한 중소 한의원

 명분

 소비자가 얻게 되는 변화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져보자!"

 악당

 소비자가 현재 겪는 고통

 인근 비슷한 콘셉트의 한의원

 보상

 고객이 얻게 되는 이득

 고객 감동, 고객 증대, 수익 증대

거시적 스토리 모델 구성


"악당이 있어야 영웅이 생기듯

고통이 있어야 고객이 생긴다"


기업이 주인공의 입장에서 명분을 내세우기보다는 반대로 고객이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스토리 모델을 구성하도록 하자.



 설명

 작성 예

메시지

 슬로건, 화자의 핵심 키워드

 "호프집에 감성을 더하다!"

갈등

 문제 제기.  화자의 비교 우위

 벽면 인테리어에서 차별화된 기술력

 등장인물

 캐릭터. 화자의 페르소나

 호프집 인테리어 리뉴얼로 매출을 5배 이상 끌어올린 경험이 있는 

 감성 인테리어 전문 기업

 플롯

 스토리 보드, 화자의 서브 키워드

 감성 주점, 주점 인테리어, 특이한 인테리어, 벽면 인테리어

미시적 스토리 콘셉트 구성


미시적 스토리 콘셉트 구성은 기업의 바이럴 마케팅 활동을 위해 제작하는 콘텐츠라는 전제하에 화자 중심의 스토리 작업을 하게 된다.
최대한 동종 업계 경쟁사보다 자신 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을 펼쳐야 한다.


"만병통치약이 되려고 하지 말고
선택과 집중을 하자"

소비자에게 기업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면을 보여주기 위해 가면을 그려나가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을 처음 하는 기업은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에서 소비자에게 모든 것을 다 보여주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가 기업의 모습에서 별다른 개성을 찾지 못해 쉽사리 잊고 만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특장점을 내세울지 페르소나를 명확히 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기업을 의인화하여 캐릭터를 설계해 보자. 이처럼 기업이 캐릭터를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구축하는 것을 가리켜 소셜 브랜딩이라고 한다.


19. 3단계: STI 기법을 활용한 9가지 모델링 


"화자, 청자, 매체, 이 세가지는 

반드시 명확해야 한다"


<S(화자)>

Main keyword(메인 단어)

Sub keyword(보조 단어)

Key message(화자의 스토리)


<T(매체)>

Time(시간)

Tool(도구)

Theme(콘셉트)


<I(청자)>

Melting point(광고성)

Main benefit(주목적)

Sensitivity(감성 타깃)


20. 4단계: 프레임워크를 통한 키워드 도출


가감승제(역)법.

특정한 소재를 가지고 진부한 주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수시로 프레임을 만들고 연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감승제(역)법은 특정 키워드를 가지고 다섯 가지 형태로 다음 프레임을 향해 키워드를  확장시켜 나가는  방법.







21. 5단계: 키워드를 검토하는 빅 데이터


프레임워크가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우뇌적 사고를 가능하게 했다면, 빅 데이터 분석법은 지성적으로 접근하는 좌뇌적 사고를 하도록 만드는 기법이다. 빅 데이터 분석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파생된 수없이 많은 키워드 중에서 어떠한 키워드가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좋은 키워드인지 찾기 위한 검증 과정이다.


"매출 100배를 만들고 싶다면 수치화하라"


22. 6단계: 원고 쓰기 전 스토리보드는 기승전결법으로!


기: 기를 써라

기는 제목 또는 카피 부분에 해당한다.


승: 승리의 열쇠

승은 본문 초반의 발단 부분에 해당한다. 타이틀 이미지 또한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전: 전체적인 흐름

전은 전개, 위기, 절정 부분을 모두 포함한다. 가급적이면 소비자에게 순차적으로 갈등을 주는 구도를 짜는 것이 좋다.


결: 결판을 내라

결은 결말 부분에 해당하는데, 여기에는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를 마련해둬야 한다. 해당 콘텐츠를 본 소비자가 구매를 원하는지, 검색을 원하는지 링크를 클릭하길 원하는지 자신이 유도하고 싶은 행동을 결정하고 결말 부분에서 활용해야 한다.

일단 스토리보드를 명확히 구성해야 적합한 매체를 찾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3. 7단계: 퇴고는 공동구매 평가법으로 수정!


퇴고 및 평가



공유성

공유성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공감대를 형성해야 입소문이 생겨나고 나아가 바이럴 마케팅 성과를 얻게 된다. 


"만족도 말고 추천 지수를 얻어라"


바이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도보다는 고객 추천 지수를 고려해야 하는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NPS 분석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NPS(Net Promoter Score)란 고객의 추천 의향을 측정하여 고객 만족도를 평가하는 분석 기법이다. 주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결과 값을 도출하며, 소셜미디어에서는 조회 수 대비 공유 수, 추천 수, 소환 수 등을 통해 추천 지수를 파악하기도  한다.



※ 비추천 고객+중립적 고객

- 언제라도 선택을 바꿀수 있는 고객

- 컽으로 '만족해요' 라면서 불만 감추려는 고객

   

※ 추천고객: - 비추천 고객에 비해 더 많이, 더 자주 구매

 - 자신의 만족을 주변에 적극적으로 퍼트림(구전)

- 높은 지갑 점유율(자신의 총 가용금액 중 특정 기업에 소비하는 비중)을 보임




  ■ ▣ □ NPS 측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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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PS = 전체 고객 대비 순추천 고객 비율 - 전체 고객 대비 비추천 고객 비율


  미국 기업들의 평균 NPS는 5~10%로 아멕스, 이베이, 등 급성장 기업들의 NPS는 50~80%에 달하며, 매출 성장률이 NPS 지수에 비례한다.

  국내 기업의 NPS를 살펴보면, 르노삼성(고급 차종)이 51%, 한국씨티은행이 16%, 현대카드가 15%, 키움증권이 11% 등이다.

 



동작성

"대어를 낚을 거면 제대로 낚아라"


사전에 고객의 입맛을 자극하는 콘텐츠로 소비 유도를 한 뒤에 구매 유도를 하는 것이 좋다. 소비 유도는 '왜 이 물건이 필요한지 한번 들어봐' 정도로 고객의 니즈 를 건드리는 것이라면, 구매 유도를 위해서는 '다른 물건이 아니라 왜 이 물건을 사야 하는지 알려줄게'라며 고객의 원츠(wants)를 건드리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


구체성 

고객이 원하는 것은 기업의 이윤 추구가 아니라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에 대하여 노출, 인지, 지각, 구매, 충성 단계 중 어느 단계에 도달하였는 지를 세분화하여 파악한 뒤 해당 고객에게 맞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방문 유도

가입 유도 

문의 유도 

구매 유도 

노출 

인지 

지각 

구매 

Needs 관련 

검색어로 

페이지 유입 

Wants 관련 

검색어로 

회원 가입, 상담 

소책자, 소식지 등 

상품 관심 증대 

구매 후기 발생 및 

재구매, 주변 추천 

구매로 이끌기 전 '방문 → 가입 → 문의' 순으로 동작을 유도


"세분화된 타깃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라"


  • 노출: 다수를 차지하는 고객 / 무료 콘텐츠

  • 인지: 현재 불편(...한 상황) / 회원 콘텐츠

  • 지각: 필요성을 인식(...때) / 구매 콘텐츠

  • 구매: 핵심적인 장점(...용) / 재구매 콘텐츠

  • 충성: 입소문을 얻는 고객 / 추천 콘텐츠


매체성
제작된 콘텐츠를 다양한 곳에 올리려면 해당 매체에 최대한 적합하도록 수정한 뒤 노출, 배포, 확산시켜야 한다.


"최적화된 콘텐츠를 완성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