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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매출100배 바이럴마케팅-이광성

16 빅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PART 2 소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과 소통하라!/매출 100배 바이럴 마케팅-이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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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은 감염에 의한 전파이기 때문에 특정 대상을 타깃으로 삼기보다는 우선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입소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 Buzz Data-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

2단계: Concept-핵심 메시지 도출

3단계: Media Mix-마케팅 비용 산출

4단계: T-Table-시간(Time), 수단(Tool), 테마(Theme)

5단계: Storytelling-핵심 메시지 전달


"웹상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입소문을 분석하라"




1. Buzz Data: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

버즈 데이터란 웹상에서 수집한 콘텐츠를 말하는데 이를 토대로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을 하게 된다. 정성적 분석은 웹상에 떠도는 단어들을 수집하여 해당 브랜드나 상품이 현재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 알아내는 방법이다. 해단 키워드와 관련된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수집하여 공통된 단어를 추출하면 된다. 

빅 데이터 분석 제공: 소셜 메트릭스 인사이트(http://insight.some.co.kr)

네이버광고센터(http://searchad.naver.com)


2. Concept: 핵심 메시지 도출

프레임워크 과정


3. Media Mix: 마케팅 비용 산출


4. T-Table: 시간, 수단,테마


   

   <T-Table 구성>

   Time Table: 세부적으로 전술을 시행할 명확한 일정을 작성한다.

   Tool Table: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되는 매체에 대한 특성 및 세부 목표 설정을 작성한다.

   Theme Table: 청자에게 전달할 해당 콘텐츠의 세부적인 스토리 흐름을 단계별로 작성한다.

 


5. Storytelling: 핵심 메시지 전달

스토리보드 구상


  • 제품 메인 인트로: 초반 부분 임팩트 있게

  • 사용방법 및 전체적인 사진들: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 본 상품은 이런 사람들에게 권한다: 읽기 쉽게 공간을 활용한 텍스트 배치. 지루하지 않도록 

  • 경쟁 상품과 비교 표: 가독성과 내용 부각에 중점을 두며 경쟁 상품은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음

  • 세부적인 상품 기능: 상세한 사진과 각종 부연 설명이 중요. 사진 위주

  • 회사 소개: 별도의 섹션으로 정리. 너무 자기 자랑만 늘여놓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 이럴 때 활용하면 좋다: 기본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

  • 자주 받는 질문 정리: 순서대로 잘 언급하여 일차적인 궁금증 해소


자발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까지 유도하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이다. 어떤 콘셉트를 잡고 어떠한 이야기를 전달하느냐에 따라 입소문의 확산 속도와 바이럴 마케팅의 양질이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