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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최적화에 가장 빠른 대응을 한 업계는 소셜커머스였다. 소셜커머스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도 도움이 됐다.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첫 승자가 되었는지, 그 과정을살펴보면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을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성공 요인은 업계의 전문가가 엄선한 소수의 제품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UX(User Experience, 이용자 경험)와 UI(User Interface, 이용자 인터페이스)다.
세 번째는 간편한 결제 시스템으로 쇼핑 시간을 줄인 점이다.
플랫폼, 멀티플레이어가 되다
마케터는 모바일 환경의 변화를 주도면밀히 살피면서 적절한 시기에 아이디어를 실현시켜야 한다. 복잡한 모바일 생태계에서는 '속도'와 '적응력'이 가장 중요하다. 마케터가 모바일 산업 시장을 계속 주시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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