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 서적/하나님 나라의 비밀-스캇 맥나이트

하나님 나라의 왕 - 스캇 맥나이트 / 하나님 나라의 비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왕 

- 스캇 맥나이트 / 하나님 나라의 비밀



왕이신 하나님


하나님 나라의 특성을 결정한다

왕들이 그들 나라의 어떠함을 결정한다.

우리가 예수를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들, 즉 그에 대한 칭호들이 그의 나라가 어떠함을 결정한다.

인자예수 / 예수의 자기 해석

첫째, "인자"는 때떼로 인간(a Human One)을 의미한다. 즉 그것은 일반 인간을가리킨다.

"인자"의 두번쨰 용법은 예수가 자신을 고난받는 자로 묘사할 때 나타난다.

세번쨰, 예수는 여러 차례 자신의 고양된 지위 및 재림에 대해 언급하면서 자신을 "인자"라고 칭한다.

"인자"-이것은 예수가 자신에 대해 사용하는 칭호임을 기억하라-는 부활했고, 다시 올 것이고, 하나님의 보좌에 앉아 심판을 행할 것이다.

예수가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 "인자"라는 용어를 택한 것은 그것이 그의 고난과 신원을 그의 통치에 대한 소명과 연결시켜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인자 예수의 나라의 일부가 됨으로써 고난을 받고 또한 높임을 받은 이와 연결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 사람들의 해석

우선 예수의 적대자들은 예수가 (그들이 생각하기에) 그에게 적합한 것 이상의 것을 주장할 때 그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렀다.

반면에 예수의 친구들은 (그들이 생각하기에) 그가 "메시아" 곧 이스라엘의 왕이기 때문에 그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렀다.

메시아(그리스도) 예수 : 제자들의 해석

메시아는 오직 다른 이들과 동일한 죽음을 죽었다가 부활해 모든 통치자들보다 높은 자리에 오른 후에야 비로소 다스리게 될 것이다.

예수가 말하고 직접 살아냈던 것과 같은 다른 메시아 이야기는 없다.

요약

이제 하나님이 죽었다가 다시 일어나 다스리는 한 왕을 통해 통치하신다.

십자가에 달린 왕이신 예수가 십자가와 상관이 있는 나라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의 사명은 예수가 누구인지에 의해 결정된다.


하나님 나라의 사명은 왕이신 예수에 관한 이야기 전체를 포용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의 참된 사명이 십자가와 관련되어 잇다는 것, 즉 그것이 십자가에 의해 형성되고 십자가를 향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명"이 첫 번쨰 단어가 아니다

기독론이 사명을 형성해야지, 사명이 기독론을 형성해서는 안 된다.

복음전도 활동의 변화

왕이신 예수를 선포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전도의 핵심적 질문 곧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도록 이끈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해 그들이 하는 말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결정한다.

하나님 나라의 사명은 십자가를 닮아 있다

십자가의 메시지.

예수는 우리 모두가 죽는 죽음을 경험했다. 또한 그렇게 죽으면서 우리와 함께 죽었다. 우리를 대신해 죽었다. 그는 우리 죽음을 위해 죽었다.

"간접적 혹은 대리적 속죄"

우리를 위해 죽었다.

하나님 나라의 사명은 희망을 불러일으킨다

하나님 나라의 기독론은 예수가 참으로 죽었으나 새 창조의 삶과 함께 죽음 저편에서 걸어 나왔다는 것을 안다.  

바로 그 부활이 우리에게 불의를 깨부수고, 우리와 같지 않은 이들을 식탁으로 초대하고, 지금의 하나님 나라가 언젠가 그 하나님 나라가 되리라는 확신을 바탕으로 살아갈 힘을 얻도록 고귀한 용기를 제공한다.


하나님 나라의 사명은 성육신이다

하나님이 우리와 같은 존재가 되신 것은 우리가 그분과 같은 존재가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은 우리와 완전하게 하나가 되기 위해 우리의 상황 속으로 존재론적으로 들어오신다.

그 "되는 것"은 곧 죄가 되는 것이자 죽음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생명을 가져오기 위해 죽음이 되는 것이다. 

우리 역시 다릉 이들이 살 수 있도록 죽어야 한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고전 9:19-23)

한 가지 성육신적 하나님 나라의 사명의 네 가지 주제

    1. 고립에서 급진적 환대를 지향하는 공동체로,

    2. 동질성에서 문화를 공유하는 삶을 지향하는 다양성으로,

    3. 박애에서 가장 작은 자를 위한 정의를 추구하는 교제로,

    4. 우상숭배와의 대결로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새로운 삶을 지향하는 회개로.

성육신의 핵심 패턴 : 생명을 초래하기 위해 죽는 것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로서의 성육신

"신뢰할 만한 교회"

"사랑스러운 친구"

복음은 예수에 관한 이야기이다.

왕이신 예수 안에서 통치하시는 하나님에 관한 것.

선행이나 사회정의를 위한 일이 "하나님 나라의 일"이라고 부르면서도 다른 이들에게 예수를 제시하거나 그들로 하여금 주님이요 구주이신 왕되신 예수께 항복하도록 요구하지 않는 이는 결코 하나님 나라의 사명이나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사명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