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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병원 브랜딩 마케팅 실무-정혜연

병원마케팅 전략 실행과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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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전략적으로 하기]


병원마케팅 전략 실행과 피드백


마케팅 목표를 전제로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경제성을 고려한 마케팅 실행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의 의미지만 마케팅계에서는 투여한 광고비나 마케팅 투자비용 대비 목표 성과율)에 의해 도식적으로 산출하기도 합니다.

광고 등의 마케팅은 이제 단기적인 매출 발생보다는 병원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것(도달 또는 전환)에 성과의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 합니다.

아직도 병원이나 마케팅업체들 중 매출을 대외적 마케팅의 유일한 목표로 당연시하는 편협하고 구태의연한 인식은 교정되어야 합니다.  당장의 매출 증대보다 중요한 브랜딩 효과(잠재고객의인식에 우리병원 브랜드가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니까요.)를 고려할 때 신중하지 못한 처사가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고 효과의 도식적인 측정 외에 오프라인 광고, 바이럴마케팅, 환자 소개 유도 등 마케팅 등에 의한 효과를 일차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병원 웹사이트(홈페이지) 검색양과 유입 양의 증가 여부입니다. 홈페이지 요소들을 점검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보완이 필요하죠.


효율성을 고려한 마케팅 실행

반응이 있으면 더 투자하고 반응이 없는 것 같으면 꺼버리기만 하는 단순하고 단기적인 운영에 치우치면 결국 마케팅의 효율성은 전체적으로 떨어집니다.

반응이 괜찮은 광고나 마케팅 콘텐츠들은 타깃 소비자에게 충분히 전달되어야 할 뿐 아니라 적절한 기간 이상으로 운영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고효과의 wear-out(광고효과의 마모성)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새로운 자극에 의해 인지를 일으키고 적절한 반복 또는 강한 임팩트에 의해 장기 기억으로 넘어가는데 지나친 반복 인지는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해 인지가 일어나지 않고 회피하게 됩니다.

통상 개인이 3회 정도 볼 수 있어야 마케팅에 의한 인식 형성과 액션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지효과


오프라인 광고의 경우 보통 4~6개월 이내로 매체 집행을 고려하고

매체 효과 측정에서 노출률을 어필하는 이들도 있는데 노출이 된다고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노출보다 도달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액션을 유도하는 효과가 중요합니다.

병원 마케팅은 통합전략에 의한 운영이 기본 전제입니다.

마케팅 효율성에 대한 관리를 할 때 소비자 접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된 마케팅툴의 믹스에 의한 시너지 효과까지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소비자와 경쟁군들의 마케팅 관련 변화된 상황이나 병원에 유리한 또는 불리한 정보와 이슈 등 병원마케팅 효과에 영향을 미칠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조정하고 대비해야 마케팅 효율성이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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