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 전략적으로 하기]
병원마케팅 전략 개발하기
병원마다 현실을 고려한 병원마케팅 전략 짜기
우리병원이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마케팅을 하는 시점의 병원 경쟁력 상황과 현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후발주자로서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는 것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한다면 기존 병원들과 다른 편익이나 우위의 신뢰성을 강력하게 전달하는 메시지와 콘텐츠의 개발, 치료사례나 고객후기 같은 기본적인 신뢰에 대한 입증자료의 미비함을 상쇄시킬 차별적 가치를 가시화한 홈페이지와 다양한 콘텐츠 노출이 더 중요합니다.
경쟁군과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고 병원브랜드의 잠재적 가치요소를 파악해 개발합니다.
가급적 경쟁병원들의 광고 메시지와 다르면서 타깃소비자의 병원이나 질환 관련 수준을 뛰어넘는 새로운 이슈를 만들 수 있는 광고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하고 랜딩페이지(상세페이지)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입증하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는 메인페이지 메인뷰와 메뉴별 콘텐츠 페이지의 스토리텔링, 상세한 정보 구성이, 유사 진료정보에 디자인만 강조된 홈페이지보다 전환을 더 크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접점에서 우리병원에 맞는 마케팅 목적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랍니다.
병원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우리병원의 가치와 주력 진료상품들에 대한)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병원브랜드 광고와 관련 홍보성 콘텐츠들을 개발, 노출하고 진료상품별 마케팅을 하게 되더라도 병원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화하는 VI(Visual Identity, 가령 병원 로고와 심볼, 컬러 같은 HI 매뉴얼과 디자인 레이아웃의 일관된 적용 등을 통해 동일 브랜드로서 이미지화 하는 것)를 개발해 광고와 관련 홍보물, 마케팅 콘텐츠들에 일관되게 적용해 동일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효율 마케팅을 위한 전략 짜기
효율성
신뢰성과 설득력
광고 외에 검색되는 양질의 콘텐츠 노출 마케팅을 고려하는 것이 주효합니다.
진정성 있고 병원 진료상품의 차별적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는 전략적인 콘텐츠가 소비자를 설득하는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의 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키워드 관련 연관성이 높으면서 신선하고 양질의 정보를 잘 전달하는 병원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은 경쟁관계에서 우리병원을 선택하게 하는 관문이 되는 만큼 충분한 노출을 위한 어느 정도의 투자는 필요합니다.
우리병원의 경쟁력, 목표 시장, 경쟁군의 마케팅 상황, 마케팅 비용 지출 능력과 효과의 측면에서 미디어믹스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툴이 효과적이어도 소비자를 설득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가 주요 마케팅툴별로 구비되어야만 이탈률과 매몰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에 대한 투자 역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비수기와 성수기가 보다 명확한 병원들은 비수기 브랜딩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유입효과만 노리는 마케팅 주의하기
2015년 상반기에 블로그나 카페 등 인터넷에서 병원의 치료사례 후기를 노출하지 못하도록 의료법이 강화.
CPA 방식(Cost Per Action. 상담신청 같은, 광고주가 원하는 방식의 행동을 소비자가 할 때마다 마케팅 비용을 받는 방식)의 프로모션 마케팅이나 카페마케팅 같은 단기 유입을 목적으로 하는 타깃팅 마케팅에만 올인하는 것은 병원브랜드 성장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때 주로 사용하는 '전환수', '전환률'은 마케팅에 대한 유의미한 소비자 반응을 데이터화한 것입니다. 이 데이터에 근거해 마케팅 성과가 저조하면(클릭률이 떨어진다든가, 체류시간이 매우 짧다든가, 상담신청 고객수가 미비하다든가) 광고나 랜딩페이지, 상담DB창(상담신청 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남기고 신청 버튼을 누르는 형태 같은 것이죠.) 등을 수정, 교체하죠.
이제는 마케팅툴 집행에 비용을 투여해서 다이렉트로 바로바로 효과를 볼수 있는 시기가 더 이상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브랜딩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짜기
병원브랜드의 차별적 이미지 형성을 위한 마케팅(브랜딩 목적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병원브랜드의 로열티를 형성하는 것이 마케팅 효과면에서도 중요합니다.
사실 고객 유입률 증대와 브랜딩의 성공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대외. 원내의 병원브랜드 광고와 브랜딩 목적의 콘텐츠 공급,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이 잘 구현된 홈페이지 구축과 홍보, 병원브랜드 로열티 강화를 위한 프로모션 등 브랜딩 목적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병원이 지향하는 시장범위에서 리더 브랜드, 또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가 되는 것이 마케팅 효과면에서뿐 아니라 병원의 장기적 성장 측면에서 필요합니다.
이제 마케팅은 '푸시'가 아니고 '넛지(nudge,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라는 뜻의 이 말은 미국 시카고대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와 법률가 선스타인의 공저 <<넛지(Nudge)>>란 책을 통해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란 의미의 마케팅 용어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금지와 명령, 인센티브에 의한 강제 유도 등의 관행적 마케팅이 아닌 소비자의 자율적 선택에 대한 존중을 전제로 더 나은 선택을 돕는 자연스러운 가이딩 차원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병원의 일반적 홍보현 마케팅보다 소비자 스스로 우리병원을 좋아하게 할 전략적 준비들을 해두고 언제든 소비자가 우리병원과 관련한 검색을 하게 되었을 때 자발적으로 우리병원에 더 큰 신뢰를 갖게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거입니다.
대외적인 마케팅들과 상담, 내원, 병원브랜드 체험 등 전 고객접점에서 브랜딩전략을 바탕으로 넛지마케팅을 꾸준히 실현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하고 매출의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체에 차별적인 크리에이티브를 구현한 병원브랜드 광고는 차별적 신뢰 형성에 기여합니다.
틈새 마케팅 활용하기
'네이버 지식인이나'나 '다음미디어 팁'
'하이닥' 의료진으로 등록해서 '네이버 지식인'에 "의사 답변"이란 타이틀과 함께 의료진 얼굴, 이름, 경력(심지어 경우에 따라 병원명, 전화번호까지) 등을 배너로 내건 상태로 답변을 달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답변 내용이 성의 있을 뿐 아니라 특별하게 느껴진다면 채택률이 높아져 질문자 외에 유사 니즈를 가진 소비자들의 검색에서도 관심과 공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에서도 퀄리티와 특별함이 느껴지는 자료들이 노출된다면 간접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략과 크리에이티브에 신경을 써서 개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웹문서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서 해당 웹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병원 웹사이트 소유 확인 인증절차를 거쳐 메타 태그를 복사해 HTML파일의 <head> 요소 안에 붙여 넣는 등의 방법입니다.
네이버 지도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매거진
책
이들 마케팅툴 역시 정보의 유용성과 신선도, 콘텐츠 파워가 받쳐주지 않으면 에너지만 낭비될 수 있습니다.
고객 상담 답변은 비용마을 알리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비용에 대한 우리병원 진료의 가치를 간결하게 어필하는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병원의 진료로 인해 얻게 되는 이득을 구체적으로 소개할 수도 있고 진료 후의 책임 있는 관리를 어필할 수도 있죠.
의료진이 최대한 상세히 직접 답변을 함으로써 병원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를 제고할 수도 잇습니다. 차별화된 답변을 고려해보세요. 물론 호객행위와는 구별하셔야겠죠.
구매시점 마케팅 전략 짜기
대기실에 놓여 있는, 가독성이 떨어지는 병원홍보물(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는 고객 후기나 사례사진, 의료진의 칼럼, 지역 매체의 기사성 광고 스크랩 등)보다 신선하고 유용한 관심 진료 정보들이 가독성 있게 구성된 자료집,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상담자료, 고객이 관심 갖는 의료진과 진료상품에 대한 내부 광고, 병원브랜드의 신뢰성을 전달하는 브랜드 광고, 2차 구매나 지인 소개를 유발할 수 있는 병원의 다양한 진료상품에 대한 효과적인 자료 등 병원 내부마케팅 역시 전략적으로 운영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쏠쏠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의 2차 구매나 소개율 제고를 위한 마케팅 역시 병원에서 관심을 가질 만합니다.
기존 고객의 병원에 대한 만족스러운 체험을 마케팅 소스로 정리하는 것, 다른 진료상품으로 구매 유도를 적절한 시점에 자연스럽게 어필하는 것, 기존 시술에 대한 보완이나 후케어 서비스를 통해 병원브랜드의 로열티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것, 가족 단위 관리와 서비스를 통해 병원브랜드의 지속적 이용을 유도하는 것 등 고객을 대상으로 해야할 마케팅 활동이 다양합니다.
병원마케팅의 기본은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을 전제로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ㅝ 신뢰를 일관되게 조성하는 것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 > 병원 브랜딩 마케팅 실무-정혜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실행에 대한 피드백과 관리 (0) | 2016.06.17 |
---|---|
병원마케팅 전략 실행과 피드백 (0) | 2016.06.16 |
병원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준비 (0) | 2016.06.14 |
"다시 알아야할 병원마케팅" 다지기 (0) | 2016.06.14 |
병원브랜드 리포지셔닝하기 (0) | 2016.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