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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병원 브랜딩 마케팅 실무-정혜연

병원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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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전략적으로 하기]


병원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준비


우리 병원에 대한 포지셔닝 컨셉을 누구에게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해야 합니다.


즉, 

- 마케팅의 타깃소비자를 설정하는일,

- 그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 할 키 메시지를 개발하는 일, 

- 경쟁군의 마케팅 상황을 고려해 경쟁 관계에서 유리하거나 적어도 불리하지 않은 마케팅 플랜을 설정하는 일, 

- 효율적인 매체를 파악하고 마케팅 목표와 가용 예산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계획하는 일, 

- 매체별로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일, 

- 마케팅 집행 후 결과를 파악하고 수정 보완하는 일 등 주요 마케팅 과정을 고려한 설계를 해야 하는 것이죠.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서 일관된 키메시가 전달되도록 효과적으로 마케팅 목표를 이룰 수 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소비자의 다양한 접점별로 일관된(마케팅의 목표로 삼은) 메시지와 병원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게 해 마케팅 목표에 보다 빠르게 그리고 확실하게 도달해야 합니다.

이처럼 통합마케팅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병원마케팅의 시작이라 하겠습니다.




통합마케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것들

마케팅 전략 개발 과정별로 필요한 자료를 조사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타깃소비자(병원의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받아 내원을 일으킬 수 있는 주체)를 설정하기 위한 조사. 연령대, 성별 등

표적소비자 설정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접근성입니다. 병원의 인접성과 편리한 접근성을 표적소비자는 중시합니다.

이런 병언 접근성에 따라 어느 지역까지 표적 소비자를 설정할 것인지 정해야 그에 따른 매체와 콘텐츠가 효율적으로 기획됩니다.

이렇게 표적소비자를 명확히 해서 그들의 진료상품과 병원에 대한 니즈와 선입견, 매체 이용 행태와 정보 탐색 행태 등 유의미한 자료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죠.


경쟁군의 마케팅 활동 파악

소비자가 우리병원 대신 선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경쟁군이 됩니다. 비의료기관이나 대체품들도 경쟁군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군들의 마케팅 행태와 전달되는 마케팅 메시지, 그에 대한 소비자 반응 등에 대해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매체와 마케팅 툴을 선정 또는 개발하고 매체 속성에 적합한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매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병원과 타깃소비자를 연결해주는 마케팅 정보 매개체들을 폭넓게 이해할 때 우리병원에 효과적인 매체들을 제대로 선별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별로 온라인 뉴스의 효율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같은 주제에서도 신선한 타이틀과 콘텐츠 개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매체 이용 목적과 매체에 대한 병원 타깃소비자의 인식과 행태, 병원의 관련 콘텐츠 경쟁력 등 다각적인 고려를 해서 우리병원에 최적의 통합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효율성 제고와 낭비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