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브랜드 포지셔닝하기]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브랜드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말 그대로 브랜드를 위치시킨다는 것입니다. 어디에 무엇으로 위치시키느냐가 중요한 것인데요. "어디에"에 해당하는 것은 타깃 소비자의 인식입니다. "무엇으로"에 해당하는 것은 병원브랜드에 대해 전략적으로 유의미한 카테고리를 말합니다.
잠재 고객의 '인식 속 카테고리'에 우리병원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어야 진료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병원브랜딩 포지셔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병원 브랜드 포지셔닝의 필요성
'소비자의 인식 속 카테고리'란 많은 병원들을 소비자의 기준으로 분류한 범주를 말합니다.
소비자 개개인이 고려하는 기준별로 그에 해당하는 병원들을 범주화 한 것입니다.
다양한 병원들은 소비자 나름의 선택기준들을 전제로 분류된 카테고리 내에 저마다 존재하게 됨으로써(병원들이 선택한 사항이 아니어도 소비자들의 인식에 의해 말이죠.)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우리병원의 목표시장과 타깃 소비자, 경쟁관계, 우리병원 브랜드의 가치요소 등을 전제로 우리병원 브랜드가 지향해야 하는, 소비자 인식 속의 카테고리를 전략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우리병원은 소비자의 병원 선택 형태에서 작용하는 인식의 카테고리들 중 어떤 범주에 속하게 할 것인가를 전략적으로 고민해서 그렇게 되도록 하는 일이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때로는 기존에 없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우리가 최초, 1위 브랜드로 선점하는 것 역시 포지셔닝의 하나입니다.
병원브래드 포지셔닝은 마케팅커뮤니케이션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마케팅 성공을 이끌어내는 고도의 전략적인 것입니다. 마케팅 진행 이전에 정립되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차별적인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포지셔닝이 주효합니다.
전략적으로 포지셔닝 되어야 비로소 소비자가 자신의 니즈와 관련해 브랜드를 주목하고 선택하게 되기 때문에 브랜드 성장에서 포지셔닝은 필수적입니다.
퍼지셔닝은 병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도 다릅니다. 장기적 병원성장에서 기본 전제가 되는 병원의 정체성인 아이덴티티보다 시의적인 경쟁관계상의 병원에 대한 개념 정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 건강한 출산문화를 선도하는 ○○산부인과!(병원브랜드로서 아이덴티티)
고령 산모나 고위험군 산모들이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병원, ○○산부인과!(병원 포지셔닝)
병원 포지셔닝은 병원마다 다양할 수 있고 현재의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이 고정화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새롭게 개발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제대로된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해서 실현해야 합니다.
항상 포지셔닝의 기준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 > 병원 브랜딩 마케팅 실무-정혜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적용하기 (0) | 2016.06.13 |
---|---|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개발하기 (0) | 2016.06.12 |
진료상품 전략적으로 세팅하기 (0) | 2016.06.11 |
병원브랜딩 전략 개발하기 (0) | 2016.06.10 |
병원브랜딩 전략 세우기의 필요성 (0) | 2016.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