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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병원 브랜딩 마케팅 실무-정혜연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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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브랜드 포지셔닝하기]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개발하기


병원이 소비자에게 '고려된다'는 것은 '발견된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얘기입니다.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은 진료상품에 대해 우리병원이 어떤 이유로 고려되는지에 대한 '전략적으로 마련한 답'일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의 전제는 경쟁군으로부터 우리병원 브랜드를 구별하게 하는 차별적 가치입니다. 일반적인 카테고리가 아니라 우리가 목표로 할 소비자가 경쟁병원들보다 우리병원을 주목할 이유와 그 차별적 가치가 내포된 전략적 개념의 병원으로 인식시키는 일이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입니다.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개발 과정

"병원브랜드전략 개발을 위한 준비"과정처럼 병원 자료와 관련 조사 분석 과정이 필요합니다.

병원브랜드 전략의 한 부분입니다. 다만 병원브랜드 포지셔닝은 진료상품에 대한 경쟁관계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진료상품별 병원에 대한 상세한 상황조사가 이루어졌다면 분석과 통찰을 통해 어떤  카테고리를 설정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 이때 객관적으로 병원을 평가하는 일도 중요한 선행과정이 됩니다.

  • 진료상품에 대해 선택한 브랜드로서 우리병원의 강점은 정말 경쟁 관계에서 간점이 되는가

  • 그 영향력은 지속성이 있는가

  • 우리병원의 약점(경쟁병원들과의 경쟁의 측면에서 취약한 요소가 소비자 선택에서 마이너스로 작용하는 점)은 어떤 것들이고 단기간에 극복이 가능한가

  • 진료상품에 대해 경쟁병원들의 취약점은 무엇인가

  • 만약 병원브랜드의 보다 강력한 가치 개발이 요구된다면 빠른 시간 내 장기적 차별가치를 형성하도록 병원을 변화시키는 것은 가능한가 

  • 진료상품브랜드로서 병원의 인지도는 어느정도인가

  • 우리병원에 형성돼온 이미지는 무엇인가

  • 우리병원의 진료상품별 타깃소비자 설정은 제대로 되어 있는가. 변경 또는 확대할 필요성이 있는가

  • 우리의 목표시장은 바람직한가 등등


진료상품 브랜드로서 병원의 현재 경쟁 상황과 포지셔닝 가능성을 진단하고 포지셔닝에 필요한 준비를 하기 위한 다양하고 신중한 물음과 그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병원의 포지셔닝 전략을 설계해 나가는 것입니다.

소비자 니즈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병원브랜드 성장에 유리한 포지셔닝 전략을 짜는 것이 주효합니다.
병원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은 마케팅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현되어 결과에 도달하게 되고 다시 피드백 되는 순환과정을 거칩니다. 대외적 마케팅뿐 아니라 브랜딩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