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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매출100배 바이럴마케팅-이광성

성경적 마케팅 원리 #7: 종말론적 신앙관에 의거한 마케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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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 원리 #7: 종말론적 신앙관에 의거한 마케팅 활동


성경적인 배경

요한계시록 말씀은 우리들이 삶 속에서 종말론적인  자세를 가지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풍성한 열매를 거두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데 대한 당위성을 제공한다.

종말론적인 신앙관 또는 자세를 가지고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받은 우리들은 하나님 사랑-예수님 영접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열매로 대표됨-과 이웃 사랑-마케터로서의 소명으로 받은 달란트를 이용하여 이웃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는 열매로 대표됨을 실천하며 이 두 가지 열매를 맺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야 한다.  특히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라는 관점에서 마케터인 우리들은 종말론적인 관점을 가지고 칭의와 성화의 열매를 맺는 성경적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 




  

 Proposition #7: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마케터들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칭의와 성화의 열매를 맺는 노력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라는 구속 사역에 동참해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마케팅 성과 측정- 한 고객이 지불하는 총 고객 가치. 

ROMI(Return on Marketing Investment), 고객 생애가치, 또는 고객 자산가치 등이 있다.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하나님 나라의 관점이라는 틀 속에서 기업과 고객 사이의 관계 발전의 단계에서 한 고객의 공헌도를 측정할 새로운 지표들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관계 자산 가치(Relational Equity), 이는 고객 자산가치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한 가지로서 제품 또는 브랜드와 함께 하려는 고객의 성향.

성경적 세계관은 고객을 파트너로 간주한 뒤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더 나은 상태로 발전시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합당한 열매를 맺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



성경적 마케팅의 기본 방향은 하나님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구속사역의 핵심인 하나님 나라의 창조 질서를 다시 회복하는 데 일조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원래 의도된 창조질서의 핵심을 따라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자연환경 사이의 무너진 사랑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적 마케팅(Bible-Driven Marketing)이란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 시각에서 주어진 달란트와 다양한 환경자원을 이용하여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여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동행하는 삶을 살도록 돕기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적극적으로 감당하는 일련의 활동 과정을 지칭한다.



성경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올바른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실천적인 차원에서 두 가지 선행조건이 필요하다.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십자가 모형이 드러나는 삶이 되도록 영성 지향적인 기존의 시각을 넘어서 영성(Spirituality)전문성(Professionalism)을 동시에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