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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매출100배 바이럴마케팅-이광성

PART 4 기획자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 가이드(3)/매출 100배 바이럴 마케팅-이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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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키워드와 위험관리로 철저히 무장하라


1. 키워드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으면서도 효과가 좋은 키워드를 잡아내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작지만 소비자의 마음으로 향하는 지름길인 자신만의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에 강력한 구매욕을 일으킬 만한 키워드를 찾는 일이다. 이 때문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최대한 많은 세부 키워드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2. 모니터링

 항목

모니터링 간격 

 키워드 수

 비고

 브랜드 키워드

Brand Keyword

일 1회

 3개 내외

 신뢰도를 높이며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다.

메인 키워드

Main Keyword 

주 1회

 10개 내외

노출을 통해 가장 강력한 

홍보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서브 키워드

Sub Keyword

월 1회

 100개 내외

중요한 키워드가 아닌

보조 키워드로서 활용할 수 있다. 


3. 위험관리

첫째, 고객의 불평.불만을 쉽게 받아들이라

둘째, 불평하는 고객이 보배다

셋째, 고객 불만 처리 비용은 매출이다


브랜드 키워드 선정 → 키워드별 모니터링 → 위험 발생 시 즉각 대응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고객들과 소통하며 꾸준히 친분을 쌓는 일이 중요하다.

이것을 마케팅 용어로 러브마크라고 하는데, 단순한 단골 고객을 넘어 충성을 가진 고객을 만드는 마케팅 전략이다.


"진정한 소셜 스토리텔링은 가식적이지 않고 

친근한 소통으로 마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


32. 실행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


"매체로 나누지 말고 유형별로 나눠라"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별 담당자의 역할

 기획 담당자: 담당자마다 정해진 일정에 맞춰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스케줄을 관리하는 촐괄 프로젝트 매니저(PM) 역할을 한다.

 제작 담당자: 콘텐츠를 실제로 만들어내는 작가 역할을 한다. 바이럴 마케팅 채널에 콘텐츠를 직접 업로드하기 보다는 원본 파일을 작성하는 일을 한다.

 노출 담당자: 보다 많은 사람이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광고 관리도 같이 담당한다.

 배포 담당자: 홈페이지에 올라온 이벤트를 다시금 홍보 기사로 작성하여 자신이 운영 중인 채널에 올리는 기자, 블로거 등의 역할을 한다.

 확산 담당자: 완성된 콘텐츠를 각 송출 매체에 적합하게 보완하는 에디터 역할을 하며, 기업이 운영 중이거나 제휴 중인 다양한 홍보 채널에 콘텐츠를 송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바이럴 마케팅 상품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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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작형(원고 콘텐츠(파워 콘텐츠) 제작)

    사진 또는 원고를 제공하여 공식 블로그 또는 상위 노출 콘텐츠 작성에 활용

    특장점

     직접 원고 제공이 힘들 시 시간 대비 효율적으로 콘텐츠 작성 가능

    활용할 만한 체험.방문 후기가 있으나 사진이 부족한 경우 별도로 사진 제공 가능

    ● 블로거나 실제 바이럴 담당자가 작성 및 촬영하여 원하는 콘셉트에 따라 양질의 콘텐츠 생산 가능

    주의 사항

     정보성 콘텐츠라 해도 명확한 출처를 전달해줘야 한다.

    전문 정보를 다뤄야 하는 어학, 의학, 금융 등의 분야는 단순 정보 콘텐츠보다 작성 난이도가 높다.

    ●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는 일반 콘텐츠보다 다소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 원고 작성시 사진과 참고 자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체험.방문 사진 제공시 활용할 만한 콘텐츠와의 연관성과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

    ● 사진 제공시 사전에 요청 사항을 조율 후 촬영하며, 사진 제공 후 추가 요청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원고 업로드 후 중복 문서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콘셉트와 주제의 콘텐츠만 제공한다.

    블로그, 콘텐츠 지수가 하락하거나 광고성이 짙어질 수 있는 요인들은 제외한다.


  2. 노출형

     1) 카페.웹사이트 광고

     카페 게시판, 대문 배너, 공지, 쪽지, 메일링, 웹문서 배너 등 즉각적인 광고 노출을 위해 카페. 웹사이트 제휴

     특장점

     대표.인기 카페.웹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영역의 배너를 노출시켜 비용 대비 효과적인 DA 가능

     ● 주제 및 카테고리에 맞는 카페.웹사이트 제휴를 통해 정기적인 콘텐츠 구독 유도

     ● 이벤트 및 행사 홍보를 위해 타깃팅을 통한 게시판, 공지, 쪽지, 메일링 제휴로 잠재 고객을 통한 즉각적인 홍보 용이

     ● 운영 중인 자사 플랫폼 내 무료 광고 서비스 추가 진행 가능

     2) SNS 광고 제휴

     유명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유튜브 채널 등을 섭외하여 노출 증대 도모

     특장점

     ● 유저들이 활발히 이용하는 SNS와 제휴하여 이벤트 등 각 카테고리 전문 플랫폼으로 유입 효과 극대화

     이벤트 진행시 실시간으로 손쉽게 참여율 증대 가능

     ● 자체 운영 중인 플랫폼 및 기자단 무료  서비스 진행 가능

     ● 비교적 임팩트가 강한 콘텐츠일 경우 순식간에 공유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바이럴 수치 증대

     주의 사항

     ● 페이스북은 간단하고 주목도가 높은 콘텐츠일수록 참여율이 높다. 콘셉트에 대해서는 각 페이지 관리자와 조율이 필요하다.

     ● 트위터는 배포형 기자단 진행시 바로 실시간 검색에 노출되는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설문, 공유 이벤트, 구독 자료 등이 아니라 일반적인 정보나 광고성이 두드러지는 콘텐츠는 반응에 대한 제한이 크다.

     ● 매력도가 떨어지는 콘텐츠나 이벤트 공유 시 반응에 대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소재를 검토한 후 진행해야 한다. 


  3. 배포형

     1) 블로그 기자단

     프로, 준파워, 파워블로거, 포스트 작가를 섭외하여 노출 증대 도모

     특장점

     정보성, 방문, 체험, 등 다양한 니즈에 따른 콘셉트를 세분화해 다양한 콘텐츠 배포 가능

     포스트별 노출 수, 클릭 수를 측정하기 위해 별도로 노출.클릭 집계 서비스 가능

     광고주와 조율 후 무료 체험 서비스 진행 가능

     주의 사항

     보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원할 시 파워블로거 또는 콘텐츠 작가 섭외를 권한다.

     서포터즈 또는 동일한 키워드를 지양하고 다양한 콘셉트로 세분화해 기획 및 진행한다.

     ● 배송 체험단은 광고주가 직접 제품을 배송하며,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방문 체험단은 팀 인원(2~3명), 체험 기간(적정한 날짜, 시간), 포스팅 기간, 주소, 연락처 등을 제공받아야 한다.

     배송.방문 체험단 리스트는 1회 수정 요청 가능하다. 2회부터 수정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배송.방문 체험단에게는 평소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동일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달 및 진행 리스트 대상에게 추후 직접 연락할 시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프로블로거와 준파워블로거 차이는 블로그 활성화 정도에 있으며, 검색 노출 효과에서도 차이가 난다.

     객관적인 정보나 고급 지식을 어필하기 위한 정보 기자단은 노출이 힘든 키워드일 경우 진행이 제한될 수 있다.

     블로그 포스트 내 URL 등 광고성이 짙어지는 부분은 1회 이상 사용을 제한한다.

     블로그 포스트 컨펌  후 진행을 원할 시 사전 요청이 필요하며, 포스팅 후 수정은 불가능하다.

     2) 지식인 Q&A

     상위 노출 작업이 필요 없는 키워드 위주로 지식인 Q&A 작업을 통해 노출 효과 기대

     특장점

     비교적 경쟁이 덜한 키워드는 상위 노출 작업 대비 효과적인 소비자 인지도 향상 가능

     키워드 조회 수뿐 아니라 지식인 영역 내 최근 등록된 콘텐츠의 조회 수도 높다면 노출 시 조회 수 증대

     상위 노출을 노리는 콘텐츠보다 비교적 자연스럽고 광고 성격이 배제 되어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 증대

     주의 사항

     콘텐츠 내 브랜드명, 링크, 전화번호 등 광고성 정보는 최대한 지양하며 자연스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부정적인 이슈에 대한 부정적 댓글 발생 시 담당자가 빠르게 직접 조취를 취한다.

     사전 컨펌 후 콘텐츠를 업로드 하며 추후 수정은 불가능하다.

     각기 다른 키워드에 따라 콘셉트를 설정하며, 동일 키워드로 어떤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광고성을 배제하고자 진행하지 않는다.

     3) SNS 공유 이벤트

     SNS 상에 이벤트를 올리고 소비자가 공유하여 빠르게 확산

     특장점

     한 번 홍보 시 추가적으로 2차 홍보도 진행하여 이벤트 참여율 증대 도모

     이벤트에 대한 홍보 또한 자체적으로 이벤트 형식으로 기자단을 섭외함으로써 각 사용자들이 더욱 매력을 느끼며 홍보 가능

     매력도가 높을 시 공유 이벤트에 참여한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긍정적 입소문이 확산되어 참여율 증대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SNS, 이벤트 카페 등 추가 홍보 서비스 무료로 진행 가능

     주의 사항

     제공되는 경품이 이벤트와 연관성이 높거나 콘텐츠 및 경품의 매력도가 클수록 참여율이 높다.

     경품 배송 시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일정 조율 및 상호 간의 원활한 협조가 필요하다.

     공유 수에 따른 당첨자 발표, 추가 경품 지급 공약, 티저 이벤트 형식으로 경품 랜던 발송 등 다양한 방식을 협의한 후 진행한다.

     SNS 사용자뿐 아니라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추가 홍보도 진행 가능하다.


  4. 확산형

     1) 대표 브랜드 블로그 운영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브랜드 매거진 채널 운영으로 확산 채널 확보

     특장점

     ● 잠재 고객이 업체의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 확보

     실시간 이웃 및 댓글 관리를 통해 유입된 고객 대상 친밀감 형성및 브랜딩 제고

     이벤트 진행시 다양한 이웃을 폭넓게 타깃팅하여 활발한 진행 용이

     주의 사항

     사전 컨펌 후 포스트를 업로드 한다.

     IP 관리를 위해 별도 포스트 수정이나 새로운 포스팅은 불가하다(댓글, 공감도 PC에서 금지, 모바일만 가능)

     지수 관리를 위해 노출 목적과 배제 포스팅을 섞어 진행한다.

     ● 포스팅을 위한 사진 및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제공해야 진행이 가능하다.

     ● 가급적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하길 권하며 저작권 위배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 진행 중 계약 내용 수정을 원할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블로그 지수가 하락할 수 있는 기타 요인들을 수시로 피드백하여 조율한다.

     2) 기업 카페 운영

     카페 개설을 통해 사용자들의 정보 교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확산 채널 확보

     특장점

     유입 회원들에게 실시간으로 브랜드 및 제품 홍보 용이

     지속적인 체험 및 이벤트를 통해 솔직한 리뷰 및 잠재 고객 데이터베이스 수집 가능

     회원들 간의 긍정적인 입소문을 통해 추가적인 회원 유치 도모

     주의 사항

     구매 관련 등 회원들의 세밀한 질문에 대해서는 광고주가 직접 답변한다.

     이벤트 등 각종 행사에 대한 물품 제공 및 운송은 광고주가 담당한다.

     진행 중 계약 내용 수정을 원할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3) SNS 운영

     SNS 운영을 통해 사용자들 간의 신속한 정보 공유 공간과 확산 채널 확보

     특장점

     실시간으로 활동하는 사용자들에게 콘셉트별 브랜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딩 강화

     이벤트 소식 공유는 물론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채널로 활용 가능

     다양한 질문을 통해 잠재.기존.충성 고객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빠르게 피드백 받아 저렴하고 손쉽게 타깃 분석 가능

     언제든지 회원들이 원하는 제품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바로 콘텐츠에 적용하기 용이

     그 어떤 브랜드 채널보다 간단하고 친근하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어 서로가 편하고 진솔한 커뮤니케이션 가능

     주의 사항

     좋아요 수, 구독 수, 소식 수, 공유 수 등에 대한 KPI 추가 옵션 적용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이벤트 등 각종 행사에 대한 물품 제공 및 배송은 광고주가 담당하며,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협조가 필요하다.

     이벤트 시기나 경품에 대해서는 사전 조율하여 정한다.

     이벤트 경품에 대한 범위는 사전 보장 한도를 지켜야 하며, 정기적인 시기에 제공이 되어야 한다.

     광고.정보.일상.이슈성 콘텐츠를 골고루 등록하며, 각 콘셉트에 대한 수량은 별도 협의가 필요하다.

     진행 중 계약 내용 수정을 원할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