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품사
문장을 이루는 각 단어는 그 의미와 구실에 따라 크게 여덟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을 8품사라고 한다.
I can run really fast but my tall brother can run faster.
품사 대명사/조동사/동사/부사/부사/접속사/형용사/형용사/명사/조동사/동사/부사
▶ 주부와 술부
문장은 문장의 주제가 되는 주부(주어가 들어 있는 부분)와 그 주부에 대하여 설명하는 술부(동사가 들어 있는 부분)로 이루어진다.
1) The sun rises.
주부 술부
2) The boy in the room is my son. 주부 안의 in the room은 수식어
주부 술부
3) I can dance really well. 술부 안의 really well은 수식어
주부 술부
▶ 문장의 구성 요소
문장을 이루는 데 꼭 필요한 구성 요소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인데, 이를 문장의 4요소라고 한다. 수식어는 문장의 구성 요소에 들어가지 않는다. 수식어구를 빼도 문장은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장의 구성 요소가 문장에서 빠지면 문장을 완성할 수 없다.
주어
말 그대로 문장의 주인이 되는 구성(주부의 중심)으로서 문장의 동작이나 상태의 행위를 누가 했는지 말해 주는 역활을 한다. 명사, 대명사, 명사에 상당하는 어구만 쓸 수 있다.
Jennifer and I went shopping together.
명사 대명사
To play the piano is my hobby.
명사 상당어구(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동사
품사로서 동사도 있지만 문장 구성 요소로서의 동사는 문장의 행위를 표현하는 역할(술부의 중심)을 한다.(조동사가 동사 앞에 나와 함께 쓰이기도 한다.)
My mom can play the piano.
조동사 동사
목적어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이다. 목적어의 종류에는 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가 있다. 목적어의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명사 상당 어구가 온다.
I made a birthday cake.
명사(목적어)
I love him.
대명사(목적어)
I made my mother a birthday cake.
명사(간접목적어) 명사(직접목적어)
보어
보충어의 줄인 말인 보어는 동사로만 끝내면 어색한 문장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며, 주어 또는 목적어를 설명해 주는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다. 보어 자리에는 명사, 형용사, 그 상당 어구만 쓸 수 있다.
Tom became a docter.
명사(주격보어)
she is very beautiful.
형용사(주격보어)
I will make you happy.
형용사(목적격보어)
▶ 구와 절
구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문장에서 하나의 단어처럼 쓰인다.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등이 있다. 대개 전치사와 결합하여 만들어질 때가 많다. 형용사구는 형용사 역할을 하고, 부사구는 부사의 역할을 한다.
The girls in the car are my daughters.
형용사구
I love you with all my heart.
부사구
절
절이란 주어와 동사가 들어 있는 것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을 만든다. 여기서 부사절이란 주어와 동사가 들어가 있는 절로서 부사의 역할을 한다. 보통 접속사가 주어 앞에 와서 하나의 절을 만든다.
I like that you can clean up your room.
명사절(명사가 되어 목적어 역할)
The boy whom I like is wearing a blue shirt.
형용사절(형용사 역할)
I will eat less so that I can lose weight.
부사절(부사 역할)
▶ 동사의 종류
동사는 크게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뉜다. 그리고 보어를 필요로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다시 완전동사와 불완전동사로 나뉜다. 대부분의 동사는 자동사도 되고 타동사도 되는 경우가 많다. 완전자동사를 외우기 위해서는 목적어가 필요 없어서 자동사이고, 보어도 없이 혼자 완전해질 수 있는 동사라서 완전자동사라고 생각하면 더 쉽게 기억될 것이다. 불완전 타동사는 목적어가 필요해서 타동사인데 그래도 불완전 해서 보어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기억하면 쉽게 외울 수 있을 것이다.
▶ 문장의 5형식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서 주 요소의 구성이 결정된다. 5가지의 동사 종류에 따라 문장도 5형식이 있다
1) 1형식=주어+동사(~이/가 ~한다)
The sun rises. 동사는 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도 필요없고 보어도 필요없다.
2) 2형식=주어+동사+보어(~이/가 ~이다/되다)
Mike became a teacher.
I am very tall.
She looks very pretty.
동사는 불완전 자동사로서, 목적어는 필요 없고 보어는 필요하다. 2형식의 보어는 주격보어로, 주어를 보충 설명하는 보어이다.
※ 주격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자동사로는 be, look, smell, turn, become, grow 등이 있다. be동사는 존재를 나타내는 '있다'로 해석되면 완전자동사이고.'~이다, ~되다'로 해석되면 불완전자동사이다.
She is in the room.(1형식)
They are great teachers.(2형식)
3) 3형식=주어+동사+목적어(~이/기 ~을/를 ~한다)
Mike loves his dog. 동사는 완전타동사로서, 목적어는 필요하고 보어는 필요 없다.
4) 4형식=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이/가 ~에게 ~을/를 ~해준다)
My mom gave me a lunch.
He bought me a gift.
동사는 수여동사이며 수여동사로는 give, make, show, write, send, tell, lend, buy 등이 있으며 항상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 수여동사의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위치가 바뀌면 3형식이 되고, 간접목적어 앞에는 전치사가 to가 나온다. 대부분의 수여동사가 이렇게 전환될 때 전치사로 to를 많이 쓰나, buy와 make의 경우에는 for를 쓴다.
My mom gave me a lunch.(4형식)
My mom gave a lunch to me.(3형식으로 전환)
He bought me a gift.(4형식)
He bought a gift for me.(3형식으로 전환)
5)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이/가 ~을/를 ~로(라고) ~한다)
I made him happy.
I calld my dog 'Badugi'.
동사는 불완전타동사로서 목적어와 보어가 모두 필요하다. 5형식의 보어는 목적보어로서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보어이다.
참고로, 한 동사가 3형식, 4형식, 5형식으로 모두 쓰일 때가 있다. 4형식과 5형식은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관계에 따라 구분한다. 4형식은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관계이지만, 5형식은 목적어=목적보어의 관계이다.
예문 3형식=My mother made a cake.
목적어
4형식=My mother made me a cake.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me≠a cake)
5형식=My mother made me happy.
목적어 목적보어(me=happy)
'공부합시다 > 영어성경,이렇게 읽어라-원수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 창조 Who created the universe?/ 영어성경, 이렇게 읽어라원수미 (0) | 2016.01.01 |
---|---|
01 창조 Who created the universe?/영어 성경, 이렇게 읽어라-원수미 (0) | 2015.12.21 |
01_ 창조 Who created the universe?/영어성경, 이렇게 읽어라- 원수미 (0) | 2015.11.11 |
사도신경/The Apostles' Creed/영어성경, 이렇게 읽어라-원수미 (0) | 2015.11.06 |
주기도문/The Lord's Prayer/영어성경, 이렇게 읽어라-원수미 (0) | 2015.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