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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서적/서양 철학과 신학의 역사-존 프레임

4장. 중세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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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에티우스( Boethius, 480-524)

"자연 이성"에 관한 아퀴나스의 교리를 미리 예측하게 했다.

위(僞)디오니시우스( Pseudo-Dionysius, 5-6세기)

존 스코투스 에리게나( John Scotus Erigena, 800-877)

1) 창조하되 창조되지 않는 지연: 하나님 자신

2) 창조하고, 창조되는 자연: 형상
3) 창조될 뿐 창조하지 않는 자연: 유한한 자연
4) 창조하지도 않고, 창조되지도 않는 지연: 만물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의 하나님

캔터베리의 안셀무스(Anselm of Canterbury, 1033-1109)
전제주의

"나늘 이해하기 위해 믿는다."
믿음은 지식의 결론이 아닌 그 근거다.
믿음은 계시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에게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을 가리킨다.
필연적 존재
우리의 문제는 관계의 파괴다.

스콜라주의적인 성향

수도원 학파
성당 학파
스콜라주의란 "학교 신학"이라는 뜻.
스콜라주의는 과거의 모든 권위 있는 사상가들을 한데 모아 비교하며 서로 일치하는 점이 무엇인지 피악하고, 일치하지 않은 점이 있을 때는 누구의 견해가 옳은지를 결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도덕적 영향설" - 신학적인 자유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흔히 주장하는 것이다.

토마스 아퀴니스( Thomas Aquinas, 1224-74)

아리스토텔테스와 신플라톤주의 철학을 기독교 신학과 훌륭하게 통합시키는 업적을 이루었다. 로마 가톨릭주의의 선도적인 철학자.

믿음과 이성
철학과 신성한 가르침 구분
은혜: 계시-믿음- 성경- 영생- 구원 - 교회
자연: 자연 이성(철학)-아리스토텔레스 - 형상과 질료-세상- 국가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면 하나님의 계시는 인간의 삶과 지식의 영역 가운데서 단 하나의 영역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분의 계시가 다필요하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는 영생을 얻는 길만을 제시하지 않고, 결혼, 경제, 사회, 음악, 예술, 학문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것에 관해 가르친다. 사실, 현세의 문제와 내세의 문제는 엄격하게 분리되지 않는다. 성경은 영원을 바라보며 세상에서 살라고 명령한다.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해야 한다(고전 10:31).

하나님의 존재
1. 운동을 통한 증명.
2. 작용인을 통한 증명.
3. 가능성과 필연성을 통한 증명(때로는 세상의 우연성을 통한 증명으로 불린다).
4. 단계를 통한 논증.
5. 목적론적 증명.
1. 2, 3은 우주론적 증명, 4는 기준학적 증명,

하나님의 본질
인과성의 길
탁월함의 길
부정의 길(또는 제거의 길) - 영지주의와 신플라톤주의의 원리를 상기시킨다.

인식론
합리주의와 불합리주의는 모두 허무주의로 기울 수밖에 없다.

언어

"처음의 작은 실수가 나중에는 엄청나게 커진다. "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 John Duns Scotus, 1274-1308)

중세 철학의 파벌 가운데 하나는
도미니쿠스회 - 아퀴나스
프란체스코회 - 둔스 스코투스

"사상의 자율성"
주의주의

윌리엄 오컴(William of Occam, 1280-1349)

보편자에 관한 견해( 종종 "유명론" 또는 "개념론"으로 일컬어지는 견해)로 유명.

에크하르트 폰 호크하임( Eckhart Von Hochheim, 1260-1329)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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