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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 원리 #6: 제자도의 원리와 충성고객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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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 원리 #6: 제자도의 원리와 충성고객 만들기


성경적인 배경.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요 15:16)

제자도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칭의의 고정을 거쳐야 한다. 다음으로 성화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성화의 과정을 여러 단계에서 바라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하나님 또는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가면서 궁극적으로 예수님의 제자 또는 사도가 되어 하나님 나라의 회복에 일조하는 다양한 열매를 맺는 노력이다.

먼저, 아브라함, 그리고 신약의 예수님의 12제자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2)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9-20)의 핵심은 한 사람을 선택하여 제자로 삼아 복음을 가르치고 삶 속에서 지키게 하여 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 회복사역에 동참하게끔 만드는 데 있다.

제자도의 원리를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한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변모시키는 노력과 아주 유사하다. 즉 잠재고객을 발굴하여 제품을 전달하는 교환활동을 통해 기업의 현재고객으로 만든 뒤 다양한 관계정립 노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과 아주 유사한 것이다.






 Proposition #6: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받은우리 개개인들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 사람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어 파트너로서 그들과 함께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 회복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는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한 사람의 현재 고객을 관리하는 비용이 새로운 한 고객을 창출하는 비용보다 훨씬 더 적게 들어간다는 점 또한 잘 알려져 있다. 새로운 의견으로 기업이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노력과 현재 고객을 잘 관리하는 노력을 동시에 할 때 기업의 총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최근에 Social CRM 관점에서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어떻게 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고 궁극적으로 파트너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Model of Consumer Dynamics in Status(MCDS)라는 새로운 관계 발전 모델을 제시하였다.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한 고객을 발굴하여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새로 형성된 관계를 잘 유지하고,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통해 현재고객을 충성고객뿐만 아니라 기업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로 발전시키는 방향성을 지향해야 한다.

첫째, 관계 발전은 쌍방향 지향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진정한 관계 발전은 기업과 고객의 이익이 모두 유지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성경적 관계발전 모델을 새로이 형성할 필요가 있다. 성경적 세계관 틀 안에서 한 고객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더 나은 관계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을 찾는 노력 또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의 이면에는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가 담보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가 의미하는대로 주변의 이웃을 위한 한 사람의 축복의 통로로서의  역할은 바로 자발적인 참여가 전제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2)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의 대명사의 과정은 한 사람의 잠재고객을 찾아 기업이 만든 가치있는 제품을 전달하는 일련의 관계발전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충성고객 또는 파트너로 만들어 함께 협력하는 과정과 유사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한 사람을 발굴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기업을 위한 파트너로 만들기 위한 이론적 틀과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성경적 관계발전 모델을 개발한 후에, 각 단계에서 새로운 관계로 진행할 때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어떠한 마케팅 노력들이 필요한지 방법론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