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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 원리 #3: 축복의 통로가 되기위한 달란트의 개발과 활용/성경적 마케팅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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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 원리 #3: 

축복의 통로가 되기위한 달란트의 개발과 활용/

성경적 마케팅 원리




성경적인 배경: "에클레시아" 교회론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엡 1:5);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골 1:18);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1-5)]

교회론과 더불어 하나님 나라 안에서 서로에게 축복의 통로 역할을 감당하려고 할 때 사람의 몸을 빗대어 표현한 지체론 또는 한 몸 이론(One Body Theory) 그리고 달란트의 역할이라는 중요한 성경적 원리를 기억해야 한다. 태초에 하나님은 사람을 다르게 창조하고 동시에 서로 다른 달란트를 주셨다. 그리고 서로가 함께 모여 한 몸을 이루게 하셨다. 그 이유는 교회의 소속으로 함께 모여 서로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지체론에 따르면 서로 다른 지체가 함께 모여 한 몸을 이루고, 각 사람이 서로 다른 달란트를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필요한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롬 12:4-5);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1)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린도전서 12:12-27)]

서로 다른 달란트가 주어졌기에[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1)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1)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1)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마 12:15)] 최고의 가치를 만들어 서로 주고받는 교환활동이 가능해진다. 또한 하나님을 믿게 된 이후에 영적인 은사를 주신 이유는 하나님의 뜻에 따른 교환 활동이 일어나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다. 한 가지 문제점은 달란트가 태어나면서 일반적으로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상속받기 때문에 이기적인 마음에서 자신의 욕심을 위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있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예수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백성들은 이웃을 위하여 달란트를 사용하도록 영적인 은사가 주어졌다. 


Proposition #3: 하나님이 마케터들에게 서로 다른 달란트를 주셨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주어진 달란트를 활용하여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뒤 이를 교환활동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인 서로를 위해 나누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 즉, 우리들은 서로에게 축복의 통로임을 기억해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본원적 경쟁우위 전략으로 차별화, 원가우위, 그리고 집중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블루오션 전략을 제시하면서 경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고객들의 숨겨진 욕구를 찾아 경쟁이 없는 신규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두 가지 핵심전략인 생존 및 성장 전략을 위하여 전략적 계획수립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또는 마케팅 기회를 찾아낸다. 전략적 계획수립의 핵심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이 제공하는 각종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이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연결시키는 Strategic Fit의 평가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업 또는 마케팅 기회를 찾아내는 노력을 말한다. 이때 기업 차원에서 각 사업을 지칭하는 전략적 사업 단위의 모임을 비지니스 포트폴리오로, 그리고 각 사업부 차원에서 출시할 여러가지 제품들의 모임을 제품 포트폴리오라 말하는데 이 두가지가 전략적 계획수립의 결과로 설명된다. 기업은 생존 및 성장 전략을 위하여 어떠한 사업군과 제품군을 꾸려 나갈지 고민하게 된다.

최근에 들어 각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기술 등이 경쟁우위의 원천이라고 가정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는 그들이 환경에서 접하는 기회뿐만이 아니라 타 경쟁사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기업의 독특한 능력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자윈기반이론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인력관리 분야에서는 각 종업원이 가진 달란트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Talent Management 분야가 새롭게 Human Resource Management(HRM) 분야에서 새로운 핵심적인 이론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과거에 종업원에게 지급하는 급여 관점과 종업원이라는 자원을 관리하던 전략적인 차원에서 관리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종업원이 가진 달란트를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보고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관점인 Talent Management 분야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소명으로 받은 달란트가 무엇인지 파악한 뒤, 이를 개발하고 활용하여 교환활동을 일으키는 진정한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각자가 소명으로 주어진 자기 영역에서 달란트를 이용하여 귀중한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교환 과정을 통해 서로 주고 받아 섬기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셋째, 기업의 차원에서 각 종업원들이 가진 다양한 달란트를 이용하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서로를 어떻게 연결시킬지 고민해야 한다. 동시에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기업이 가진 자원들-즉, 환경자원, 인력자원, 재무자원, 그리고 기술자원 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상생의 관계 속에 놓인다는 의미는 각자에게 주어진 서로 다른 달란트를 이용하여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서로 나누는 과정-즉 교환과정-을 통해 서로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노력을 의미한다. 우리들이 삶 속에서 주어진 달란트에 따라 각자의 영역을 찾아 제자리를 지키고, 자기 자리에서 가족과 이웃의 필요와 욕구를 해소하기 위하여 달란트를 이용하여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 이웃에게 제공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