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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 원리 #2: 사랑의 관계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3. 성경적 마케팅의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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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 원리 #2: 

사랑의 관계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



           사진_ strange_r


성경적인배경.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 안에서 '영원한' 사랑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9); 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계 7:17)]

성경 말씀을 관계의 관점에서 재해석하면 관계의 형성, 관계의 무너짐, 관계의 회복, 그리고 관계의 완성에 대한 내용


 

Proposition #2: 사랑의 관계 형성과 회복이라는 창조사역 및 구속사역의 본질에 순응하여 마케터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초점은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형성된 관계를 유지하고, 그리고 새로운 단계로 발전해가는 방향으로 펼쳐져야 한다. 그리고 십자가 모형으로 대변되는 하나님 나라의 창조 질서가 회복되는 방향으로 모든 마케팅 활동이 통합되어 수행되어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관계 마케팅, 고객 관객 경영

기업의 이익을 위하여 고객을 이용하는 차원에서 사용되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Social CRM

사회적 기업가 정신, 지속 가능성, 환경가치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하나님 나라의 잠재 백성인 고객들과의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누리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들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이 제공한 다양한 제품이 창출된 고객들을 만족시킬 경우 고객들의 계속적인 재구입 노력, 다른 고객들을 향한 좋은 입소문 등 기업을 위한 고객들의 공헌도가 아주 크기 때문이다.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창조 질서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각 개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먼저, 성경이 말하는 진정한 사랑의 관계의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관계라는 단어의 이면에는 두 존재가 서로의 손을 의지적으로 맞잡아 한 방향을 지향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성경의 말씀을 보면 태어나면서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이 내민 구원의 손길을 지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손을 내밀어 함께 잡아 하나님 나라의 질서 회복이라는 한 방향으로 지향할 때 진정한 사랑의 관계가 시작된다고 설명한다.[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1-12)]

바람직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도 기본적으로 성경적 세계관에 따른 네가지 유형의 관계-즉, 하나님과 나 자신, 나와 가족, 나와 이웃, 나와 자연 환경 사이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또한 사랑의 관계를 증진하는 방법, 성경적 세계관의 입장에서 관계 마케팅과 고객 관계 경영의 핵심 내용을 재정의하는 노력 등이 필요하다.

둘째, 지금까지 기업과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모델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다양한 개체가 존재하는 하나님 나라를 커다란 사회적 네트워크의 입장에서 볼 때 위의 모델은 한 고객을 향한 기업의 관계 개선의 노력의 결과로 동일한 고객이 기업의 파트너가 되어 주변의 다른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전 2단계 과정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특히 마태복음 28:19-20(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에 나오는 대사명이 제공하는 의미처럼 한 사람을 제자로 삼아 그로 하여금 세상 끝까지 나아가 선교하게 만드는 전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 즉, 기업과 고객 사이의 단순한 관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기업-고객-주변인의 2단계 관점에서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관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생각을 반영하여 Social CRM 영역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지향적 마케팅을 활동을 통하여 2단계 지향적 새로운 의사소통 모델을 제시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구조하에 기업은 한 고객- 즉, 의견 선도자-과 관계 개선 노력이 주변에 있는 다른 잠재고객들-즉, 의견추종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모델이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 안에서 다양한 개체들 사이에 사랑의 관계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활동이 사용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활동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한기업이 주변의 잠재 고객들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지금까지 관계지향적 마케팅 활동은 고객의 제품 구입을 통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대부분의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흘러왔다. 하지만 하나님 나라의 시각에서 볼 때 모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 회복을 통한 창조 질서의 회복을 지향해야 한다. 단순히 제품의 판매를 통해 고객의 수를 늘리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대사로서 고객을 위한 축복의 통로 역할을 감당하면서 때로는 희생의 노력을 보임으로써 고객과의 더 나은 관계로 나가는 방향을 지향해야 한다. 사실 기업이 특정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여 한 고객을 얻는 과정은 마치 하나님이 창조 사역을 통해 건설된 하나님 나라 안에서 예수님을 통해 잃어버린 한 백성을 다시 얻는 과정과 아주 유사하다. 중요한 사항은 제품 판매를 통해 한 고객을 얻는 목적이 이윤 극대화로 대표되는 기업의 유익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한 노력에 일조하는지의 여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님 나라의 창조 질서의 회복과 관계지향적 마케팅 노력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