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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 원리 #4: 필요 충족을 위한 교환 활동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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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 원리 #4: 필요 충족을 위한 교환 활동의 창출


성경적인 배경. 하나님 나라 안에 속해있는 모든 백성들이 자신들의 필요-즉, 육체적, 감정적, 또는 심리적, 그리고 영적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게 하고픈 하늘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마음 때문이다(Scott 1978). 

그러나 선악과를 따 먹은 범죄함으로 인해 에덴동산 밖으로 쫓겨난 아담은 땅을 일구는 스스로의 수고함을 통해 자신과 이웃의 필요를 채워야 하는 형벌 아닌 형벌을 받게 되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우리 개개인들의 역할이 에덴동산을 관리하는 청지기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모방하여 수고를 통해 특정한 것을 창조하여 이웃에게 전달하는 마케터로서의 역할로 변모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다만 성령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자녀된 백성들은 자신과 이웃의 필요를 채울 때 하나님께 "구하고, 찾고, 그리고 두드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받게 되었음을 기억해야 한다[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 7:7); 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눅 11:9)]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창 6:3).

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8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으므로 그들이 그 도시를 건설하기를 그쳤더라(창 11:7-8) 

영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은 신약성경 말씀을 토대로 예수님이 사람들의 필요를 알았던 점과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기도라는 의사소통을 통해 하나님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마케터로서의 한 가지 중요한 역할은 이웃의 필요와 가치의 내용에 대해 이웃과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Proposition #4: 하나님이 이루신 창조사역의 본질에 순응하여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받은 우리 개개인들은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교환 활동을 창출해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비즈니스의 목적이 한 고객을 창출하는 데 있다고 명시하였고,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두 가지 기능으로 마케팅과 이노베이션을 언급하였다(Drucker 1954). 모든 마케팅 활동의 출발점은 한 고객의 잠재적 필요를 찾는 데 있고, 마케팅 활동의 핵심은 찾아낸 필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제품 또는 솔루션을 창출하고, 교환 활동을 통해 이를 잠재 고객에게 전달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환경 분석(Environment or Situation Analysis) 또는 기회 분석(Market Opportunity Analysis)이라는 방법론을 사용한다. 이 방법론들의 이면에는 잠재 고객들을 둘러싸고 있는 시장 환경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회 및 위협에 기업이 가진 감정과 약점을 비교하는 Strategic Fit 찾기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노력이 주를 이룬다.

둘째, 지금까지 마케터들은 고객들이 가진 다양한 니즈와 욕구를 찾아내어 특정한 형태로 분류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욕구 단계설(Hierarchy of Needs). 인간이 가진 다양한 욕구를 다섯 가지 유형-즉,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으로 분류한 뒤 시간에 따라 다섯 가지 유형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는 한 고객이 언제 그리고 어떻게 니즈를 파악하는지 그 과정을 연구하는 노력을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셋째, STP-Segmem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의 줄임말-접근법을 사용한다.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먼저, 찾아낸 비지니스가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질서를 회복하는지 아니면 파괴하는지 분별해야 한다. 성경적 세계관의 입장에서 볼 때 마케터들은 환경분석과 전략적 계획 수립 과정을 통해서 찾아낸 다양한 비지니스 기회를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 원리와 비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대로 고객이 가진 필요를 찾아내어 분류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 하나님 나라의 질서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이러한 노력들이 재조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객만족격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열심을 내고 있는 가운데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만족의 정의가 무엇인지 재점거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들이 준비한 제품 속에 담겨진 정확한 가치를 고객들과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을 통해 공유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Value Proposition을 올바로 공유하는 방법론이 필요하다. 특히 관계 증진의 입장에서 노력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마케터들이 매일 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노력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 안에서 형제이자 자매인 가족들과 이웃들의 필요와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축복의 통로 역할을 감당하는 데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