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원리 #5: 토탈 솔루션을 보유한 가치의 창조활동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성경적 마케팅원리 #5: 토탈 솔루션을 보유한 가치의 창조활동




성경적인 배경. 하나님의 창조의 위대성 앞에서 피조물들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창조사역의 산물들인 자연환경과 동식물들의 모습과 행동에 담긴 창조원리들을 파악하여 이웃의 필요 충족을 위해 유사한 창조물 또는 발명품을 만들어내어 전달하는 최고의 가치창조(Value Creation) 행위이다. 혁신(Innovation)의 진정한 성경적인 의미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지만물 속에 숨겨진 창조원리를 답습하여 최고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과 예수님께서 우리들이 찾고 구할 때 토탈 솔루션을 주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9-11)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3)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요한복음 4장 우물가에 온 사마리아 여인의 근본적인 문제점 해결하시는 예수님


마케터들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단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조하여 전달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이웃의 필요충족을 위해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 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마케터로서 우리들은 최고의 것을 주려는 하나님의 사랑을 닮아 형제이자 자매인 고객들의 니즈와 욕구를 해소하고자 할 때 최고의 가치를 지닌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Proposition #5: 토탈 솔루션을 담은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교환 활동을 통해 이웃에 전달하는 가치창조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가치 사슬(Value Chain) 개념.

'가치의 창조와 전달(Value Creation & Delivery Process)'

서비스 제공을 통한 가치 창조의 활동

서비스 지향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첫째, 가치 창조의 주인이 누군가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 자연환경과 주어진 달란트를 이용하여 특정한 가치를 창조하여 이웃과 공유할 때 성경적인 세계관에 따라 가치의 주인이 누구인지 명확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제품 자체 또는 서비스의 제공이 아니라 고객이 가지고 있는 니즈 또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마케팅의 방향은 통합 솔루션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가치 창조의 과정을 이행하도록 돕는 데 있어야 한다. 오퍼링을 전달하여 해결책을 찾기 위한 가치창조 활동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춘 시각인 Solution-Oriented Logic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이 교환과정을 통해 제공하는 모든 제품을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포함한 여러 가지 혜택을 토탈 솔루션의 입장에서 전달한다는 생각에 의거한다는 새로운 방향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