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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성경적 마케팅원리 #1: 마케팅 활동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3. 성경적 마케팅의 핵심적인 원리/성경적 마케팅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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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마케팅원리 #1: 마케팅 활동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


사진_Genesis 1:1

Genesis 1:1 Our creator


성경적인 배경.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하나님의 주권과 디자이너인 창조주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지만물과 이 땅에 사는 모든 피조물,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소유한 모든 것-즉, 권력, 재물, 자식, 기업과 비즈니스 등-을 통해 추구되는 행복을 향한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터들은 하나님 나라와 관련된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속해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성경적 마케팅 활동을 할 때 이를 명확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디자이너라는 사실은 하나님의 창조 의도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최적의 결과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받은 우리 개개인들은 삶 속에서 최대의 행복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담긴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에 따라 삶을 영위해야 할 책무가 주어져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인간 최대의 행복을위해 인간에게 주신 인생사용설명서가 하나님의 말씀을 담은 성경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창조사역의 본질을 따라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 예수님 영접을 통해-이 된 마케터들은 하나님을 창조주이자 하늘의 아버지로 인정하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향한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명시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Proposition #1: 하나님 나라의 시각을 가진 마케터들은 자신들이 소속해 있는 기업을 향한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명시적으로 인정하고, 창조질서의 본질에 부합한 형태로 계획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의 리뷰. 일반적으로 한 기업이 탄생되고 운영되는 일련의 과정은, 특정 비즈니스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겼을 때 기업의 운영 의지가 담긴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앞으로 어떻게 기업을 운영할지 고민하게 된다. 다음으로 기업의 기업의 한 조직을 구성하고 자신의 구체적인 사업방향을 명시한 미션선언서를 준비한 뒤 이를 조직구성원들과 공유한다. 또한 전략적 계획 수립 과정에 의거하여 기업의 사업목표를 찾아낸 뒤, 제품 또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계획하고 이를 채우기 위한 제품들을 개발하여 교환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된다.

이때 문제가 되는 점은 특정 기업과 모든 마케팅 활동의 소유가 누구에게 있는가의 여부이다. 만약 한 사람이 기업을 자신의 소유물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기업을 운영하게 된다. 그런데 성경적인 시각에서 보았을 때 죄성에 물든 인간은 창조 질서에 반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창조 질서에 부합하지 못한 마케팅 노력으로 인하여 고객들을 향한 최적이 아닌 결과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있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성경은 모든 기업의 소유가 하나님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소유주 또는 CEO는 기업의 소유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 내용을 명시적으로 미션선언서로 발표한 뒤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미션선언서에 반영된 내용을 토대로 하나님의 뜻에 합한 기업운영 방향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 또한 현재 시대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회복에 동참하는 첨병이 되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 물론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성경은 내가 가진 모든 비즈니스의 주인이자 삶 가운데 역사하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기업과 마케팅 활동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과 관련하여 몇 가지 이슈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첫째,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가 정신 또는 마케팅 기업가 정신에 의거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기업가 정신은 세상적인 세계관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마음을 반영한 성경적 세계관을 기준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리서치 이슈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성경적 세계관에 따른 기업 운영을 위해서는 기업 소유주 또는 CEO가 기업을 향한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를 미션선언서에 반영한 뒤, 모든 조직구성원과 구체적인 내용을 서로 나누어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조직 구조를 만들고,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제도적 장치를 준비한 뒤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 앞으로의 리서치 이슈들로 성경적 세계관에 부합한 미션선언서를 작성하는 방법, 미션선언서에 담긴 내용을 조직 구성원들과 함께 나누는 방법, 또한 성경적 세계관에 근거한 새로운 조직 문화의 방향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일반적으로 세상적인 기업들은 피라미드식 조직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CEO 중심의 계층, 사업부 중심의 계층, 그리고 마케팅부를 포함한 기능 중심의 계층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러나 성경은 성경적 세계관 중심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 역피라미드 구조를 추천하면서 기업의 리더는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추천한다. 이와 관련하여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가 잘 펼쳐지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합당한 조직구조가 무엇인지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모든 조직을 향한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를 새로운 미션 선언서에 반영하여 외부에 선포하는 일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세상적인 시각에서 형성된 기업가 정신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마음을 담은 성경적 기업가 정신을 준비한 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성경적 기업가 정신은 하나님 나라에 속한 모든 존재들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 나라의 뜻이 잘 펼쳐지도록 합당한 조직 구조가 무엇인지 이를 찾아내는 노력에 게으르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