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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성경적 마케팅

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성경적 마케팅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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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

성경적 마케팅의 원리


창세기 1-2장에 기록된 하나님의 창조사역, 인간의 타락 이후에 전개되는 하나님의 구속사역, 요한계시록에 있는 하나님의 심판사역의 핵심적인 내용 분석을 토대로 마케터를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요약된 기본적인개념의 틀을 찾고자 한다.


신구약 성경말씀을 관통하는 핵심적인관점

하나님 나라의 관점.

첫째,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먼저 선포한 말씀-즉, 복음사역의 핵심내용-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관한 것(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_ 마가복음 1:15). 사실 하나님의 창조사역과 구속사역의 핵심은 새로운 하나님 나라의 건설과 아담의 범죄함으로 인해 무너진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의 회복에 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의 관점을 가지게 되면 구속사의 입장에서 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예수님 중심적인 시각에서 왜 예수님이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는지 그 이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둘 째, 하나님 나라의 관점은 마케터로서의 소명을 받은 우리들이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주기도문 말씀을 실천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맺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여러가지 마케팅 방법론들을 사용할 수 있는 당위성을 제공해준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근거는 다양한 마케팅 원리들이 하나님 나라라는 범주 속에서 성경적인 개념들과 밀접한 유사성에 근거하여 성경적이라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성경적으로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의 모임을 지칭하는 교회(church) 개념과 마케팅 영역에서 특정 제품에 대한 유사한 니즈(needs)를 가진 사람들의 모임을 설명하는 시장(market) 개념 사이의 밀접한 유사성이 한가지 사례이다. 또한 마태복음 28:19-20(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에 기록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주신 대사명(The Great Mission)과 성경의 여러 곳에서 강조되는 제자도(Discipleship) 개념은 기업들이 행하는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의 배경이 될 수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두 가지 사례가 의미하는 바는 하나님 나라의 틀 속에서 고객지향적 마케팅 원리들을 성서적 세계관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새롭게 재해석될 때 새로운 성경적 마케팅 원리들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준다. 



하나님 나라의 시각을 통해 하나님의 주권이라는 가장 중요한 관점을 보유해야 한다. 사실 하나님의 창조사역, 구속사역, 그리고 심판사역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노력이다.

성경 말씀을 해석할 때 사랑의 관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서 기존의 모든 마케팅 활동은 관계지향적인 간점에서 재해석 되어야 한다. 

마케터로서의 소명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창 3:17)는 형벌을 받게 되는데 이때부터 청지기적인사명이 마케터로서의 소명으로 바뀌게 되었다. 즉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본받아 주어진 달란트와 천연자원을 활용한 창조활동을 통해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성경은 우리들이 종말론적 관점을 갖도록 권유하고 있다. 각자가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 맺는삶을 살고자 할 때 어떠한 성경적 마케팅 원리들이 필요한지 적절한 지침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