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세계관을 통해 바라본 마케팅의 새로운 방향
-Kanghyun Yoon, Ph.D.
Abstract: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의 관점"에 근거하여 찾아낸 여러가지 성경적 마케팅(Bible-Driven Marketing) 원리들.
마케터로서의 소명.
성경적 마케팅을 위한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즉,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Creation Order or Rule)-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다양한 성경적 마케팅 원리들
Ⅰ. 문제의 제기
교환활동을 향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Customer-Oriented Marketing) 사고란 다양한 시장조사 기법을 사용하여 잠재고객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든 뒤,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교환활동과정(Exchange Process)을 배경으로 가진 관점.
일반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향한 관점은 크게 다섯가지의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고 한다. 다섯가지 관점은 생산지향적, 제품지향적, 판매지향적, 마케팅지향적, 그리고 사회마케팅 지향적인 관점으로 분류된다.
새로운 마케팅 개념에 대한 방향성.
성경적 세계관을 토대로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개념
다양한 마케팅 원리들은 하나님이 태초에 예비하신 창조사역의 원리를 기초로 태동한 개념들이기 때문에 마케팅이 성경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기존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 노력들이 창조주 하나님의 마음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대신 인본주의적 또는 세상적 가치관에 따라 특정조직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있는 데 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이 주신 두 가지 계명인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 모든 마케팅 활동의 토대가 될 필요가 있는데 이와는 반대로 기업 조직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마케팅 원리들을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향으로 재해석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우리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반영된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도출된 마케팅적 사고를 성경적 마케팅(Bible-Driven Marketing)이라 칭하고자 한다.
우리 개개인들이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청지기적인 소명을 부여 받았다는 기존의 개념을 벗어나 마케터(Marketer)로서의 소명을 부여받아 이웃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인식을 발견할 수 있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닮은 우리들이 창조사역 또는 창조명령에 순응하는 노력을 통해 이웃을 사랑해야 하는 명령을 받았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비지니스를 운영할 때 성경적 마케팅 활동을 위한 커다란 밑그림을 알 수 있는것과 동시에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열매를 얻기 위해 필요한 실천적인가이드 라인을 발견할 수 있음에 있다. 이러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또는 축복의 통로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답습하는 이유는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될 때 가장 최적의 결과를 모두가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고, 우리들은 피조물로서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해야 최적의 결과를 담보하기 때문이다.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 > 성경적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적 마케팅원리 #1: 마케팅 활동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3. 성경적 마케팅의 핵심적인 원리/성경적 마케팅 원리 (0) | 2015.12.14 |
---|---|
마케터로서 축복의 통로가 되기위한 방법/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성경적 마케팅 원리 (0) | 2015.12.13 |
하나님 나라의 창조질서- 십자가 모형의 삶의 원리/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성경적 마케팅 원리 (0) | 2015.12.11 |
천지만물 창조사역의 세 가지 목적/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성경적 마케팅 (0) | 2015.12.02 |
2. 마케터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성경적 마케팅의 원리 (0) | 2015.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