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및 자료: 인터넷 교보문고
책소개
차별화된 이야기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라!
요즘 우리는 블로그, 카페,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라인 등 소셜미디어가 일상화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에 소비자와 긴밀한 유대감을 유지하는 방법은 소셜미디어에서 찾아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기업이나 제품 등을 홍보하여 널리 퍼트리게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이 책은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비자와 끊임없는 교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보다는 기업이나 제품의 개성이나 재미가 묻어나는 이야기가 중점이 되어야 한다. 블로그, 페이스북, 카페, 카카오스토리 등 각 매체에 맞는 차별화된 이야기만이 소비자의 시선과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이렇게 소비자와 원활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면 그들은 알아서 자신의 지인들과 정보를 공유한다. 이 책에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광성
저자 이광성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중소기업청 블로그 글쓰기 교재개발, KT&G 상상유니브 브랜드 스토리텔링 과정 교육, 블로거 구인구직 플랫폼 마케팅베이 기획 및 개발에 참여하는 등 100여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했다. 현재는 '스텔스 마케팅 클럽http://cafe.naver.com/stimkt'에서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터넷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소셜 마케팅 블루오션》《2012 뉴미디어 블로그 글쓰기》《매출 100배 카카오 마케팅》《SNS 활용능력 2급 수험서》《매출 100배 파워콘텐츠 마케팅》 등이 있으며 '스토리텔링 마케팅 강사 휘몰이꾼http://leeglintstar.blog.me'이라는 블로그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 노하우 및 스토리텔링 기법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PART 1 스토리로
무장한
바이럴
마케팅
01. 스토리를
전파하는
바이럴
마케팅
02. 세상
모든
사람은 6으로
연결돼
있다?
03. 소셜러를
감염시키는
마케팅
바이러스
04. 보다
강력한
바이러스로
소비자를
잡아라
05. 당근과
채찍으로
소비자를
길들여라
06. 입소문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07. 소비자와의
소통과
입소문, 억지로
하지
마라
08. 시선보다는
마음을
사로잡아라
PART 2 소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과
소통하라!
09. STI, 스토리텔링의
시작
10. 스토리텔링을 '공동구매'하라
11. STI, 무엇을
먼저
고민할
것인가
12. 화자(S)의
이야기
만들기
13. STI 세부
전술 - T. 테마와
시간, 방법
정하기
14. STI 세부
전술 - I. 재미와
관심, 참여
유도하기
15. 사례
분석을
통한 STI 전략
실무
활용
16. 빅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
PART 3 실전! 매출 100배
스토리텔링
설득법
17. 1단계: 업무
분장표
작성
18. 2단계: 스토리
모델과
스토리
콘셉트
구성
19. 3단계: STI 기법을
활용한 9가지
모델링
20. 4단계: 프레임워크를
통한
키워드
도출
21. 5단계: 키워드를
검토하는
빅
데이터
22. 6단계: 원고
쓰기
전
스토리보드는
기승전결법으로!
23. 7단계: 퇴고는
공동구매
평가법으로
수정!
PART 4 기획자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
가이드
24. 바이럴
마케팅을
둘러싼
오해들
25. 입소문이
핵심인
바이럴
마케팅
26. 바이럴
마케팅
기획자의
역할
27. 바이럴
마케팅의
전략과
전술
28. 소셜
마케팅
종류별
매체
선택
29. 실전
스토리텔링
기법
30. 기승전결로
스토리를
완성하라
31. 키워드와
위험관리로
철저히
무장하라
32. 실행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
부록
실무에서
꼭
생각해야
할 15가지
책 속으로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기업이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을
접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추천하며
입소문을
내는
것이다. 흔히
이
점을
마케팅
담당자들이
착각하는데,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사
제품이
좋다고
홍보해서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만들어내기
어렵다. 아무리
트위터나
페이스북에다
끊임없이
광고
글을
올려봤자
소비자들이
저절로
감염되어
입소문을
내진
않는다. 10명에게
스토리를
전달해
제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단 1명이라도
감동시킬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면
저절로
고객 10명을
확보할
수
있다. -14쪽
마케팅을
할
때
좋지
않은
성향은
누가
잘
나가면
따라
하려고만
하고
새롭고
참신한
시도를
하기를
꺼린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인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비슷비슷한
따라쟁이
바이럴
사례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하고
싶다면
나만의
독창성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마음을
얻을
수
있다. -65쪽
빅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하면
바이럴
마케팅
채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방식은 CEO나
마케팅
담당자의
직관에
의존해
이뤄지는
반면, 빅
데이터
분석법은
소비자
중심의
분석
방법이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의사
결정의
바탕이
됨으로써
마케팅
기획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128쪽
스토리텔링을
굉장히
대단한
일이라고
여기면
시작할
엄두조차
못
내기
십상이다. 사실
스토리텔링은
단순함을
넘어서
소소하기까지
하다. 오히려
좋은
스토리텔링일수록
꾸밈이
없고
투박하기마저
하다. 스토리텔링을
듣는
청자는
자신과
동떨어진
대단한
이야기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를
들을
때
더욱
감정
이입을
하게
된다. -209쪽 닫기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 > 매출100배 바이럴마케팅-이광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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