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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창업경영 이야기

소상공인 매출부진의 원인 - 오병묵(창업경영신문 대표) / 매출부진 진단과 문제의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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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매출부진의 원인
-오병묵(창업경영신문 대표) / 매출부진 진단과 문제의 해 / 소상공인 매출혁신&정책자금교육

장사 잘 되는 매장의 공통적인 특징???
- 장사 잘 되는 지역(상권)이다?
- 점포의 목(입지)이 무척 좋은 곳이다?
- 무엇인가 특별한 아이템으로 사업한다 ?
- 특별한 성공 비법을 가지고 있다?
- 인테리어가 무척 뛰어나다?
- 유명 브랜드인 경우가 많다?
- 최근에 뜨는 아이템이다?
- 유행타지 않는 아이템이다?
- 종업원들이 참 열심히 일한다?
- 운이 참 좋다?

여러분께 질문 몇 가지 하겠습니다(1)
- 고객이 매장을 찾도록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재방문을 유도하는 고객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광고/홍보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까?
- 들어가 보고 싶은 외관을 갖추었습니까?
- 장사가 안 되는 상황을 가끔씩 누군가와 상의하고 있습니까?

여러분께 질문 몇 가지 하겠습니다(2)
- 친절한 종업원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누가 고객입니까? 그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습니까?
-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습니까?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고객을 감동시키고 있습니까?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셨습니까? 가지고 계십니까?

장사가 안되는 이유, 공감하시나요?
-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지않고 있다.
- 남을 부러워만 하고 있다.
- 내 탓이 아니라, 외부 환경 탓으로 한다.
- 성공 비법만 찾으려고 한다.
- <나아지겠지>라고 막연하게 기다린다.
- <다 그렇겠지>라고 생각한다.
- 문제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