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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궁극적으로 화자가 청자를 조련하는 행위다.
구매형 마케팅은 청자를 소비자로 만든다.
브랜드 마케팅은 청자를 화자로 만든다
바이럴 마케팅은 청자를 감염자로 만든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구매형 마케팅이나 브랜드 마케팅은 이미 구매의사가 있는 사람이 내 상품을 사게끔 하기 위해 설득하는 방식이라면, 바이럴 마케팅은 구매의사가 없는 사람의 마음을 납득시키는 역할을 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콘텐츠의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마케팅을 실행하는 화자와 마케팅을 받아들이는 청자의 구분이 모호하며 청자가 다시금 화자로 변한다.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청자가 굳이 구매를 할 필요가 없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 언젠가는 구매자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수백 명에게 마케팅을 하여 한 명이 구매하는 마케팅 방법과 한 명에게 이야기를 잘 전달하기만 하면 수백 명의 소비자가 생겨나는 바이럴 마케팅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마케팅 담당자의 결정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