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기획서는 한줄- 노지 츠네요시

코어 아이템이 없으면 브랜드가 될 수 없다! /CIA 대표 . 시 유 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5장 . 브랜드를 만드는 한 줄]

 

코어 아이템이 없으면 브랜드가 될 수 없다!

/CIA 대표 . 시 유 첸/

 

 

자사의 옷을 입어라

유니클로 전 직원이 자사의 옷을 입고, 본사 내에서 돋보이는 곳에 자사 제품을 장식하라고 제안.

자사 제품을 매일 입다보면 종업언 자신이 여러 가지를 깨닫게 되고, 착용했을 때의 느낌, 봉제의 디테일 등에 대해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유니클로의 전략 자산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점포의 상품진열 방법, 점포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상품의 디자인 등 다양한 각도에서 유니클로의 브랜드를 높이는 계획을 제시하였다. 물론 나 혼자 한 것은 아니다. 우리 사내의 인재 뿐 아니라 미국에서 온 조사, 디스플레이의 전문가도 활용했다.

 

다른 회사에는 없는 전략상품을 만들어라

어른의 다방 일본 우에시마 커피점

 

 

중요한 것은 코어 아이템, 즉 전략상품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경쟁사에는 없는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이 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것임.

착실한 조사.

우리 컨설턴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사내 직원들의 의욕을 북돋우는 것이다.

상담을 청한 기업마다 각 특성에 맞는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

 

자산이 무엇인가?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 파리의 시장을 이미지화한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점포. 신선한 꽃을 항상 준비하기 때문에 꽃을 오래 보존하는 냉장 쇼케이스는 두지 않는다

 

시 유 첸 씨가 브랜드 구축을 할 때 필요한 3가지 방법

 

우선은 브랜드 액션.

그 회사의 전략적 자산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산을 발견하고 이를 키워간다면 마켓쉐어가  커질 뿐 아니라 이익도 증대한다. 단, 전략적 자산은 경쟁회사의 상품과 명확하게 다른 것이어야만 한다.

 

다음으로 하는 것이 브랜드 통합관리(Brand Intergrated Management).

모든 관점에서 브랜드가 가지는 힘을 높여가는 것을 말한다. 브랜드를 키워가기 위해서는 상품 자체를 잘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매장의 디자인, 판매직원의 교육, 포스터나 전단지와 같은 비주얼 디자인의 신선함 등을 종합적으로 감수해야만 한다.

매장 디자인의 경우 조사해서 계획을 세운 다음에, 디테일한 부분은 전문가에게 맡긴다.

 

마지막이 인재 네트워크

일본에서 뿐만 아니라 주로 미국에서 다양한 전문가를 모은다. 디자인에서도 판매촉진에서도 미국에는 세분화된 인재가 많이 있다. 또 그런 인재를 기용하는 것이 타사와의 차별화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