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 한 장짜리 기획서의 다섯 가지 기본 패턴]
기획서의 종류별 구상 단계와 작성법
여기에서는 다섯 가지 기본 기획서에 대한 구상 단계와 작성법을 형태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기획서에 넣어야 하는 요소와 전개 순서 등을 이해하는 것은 기획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사내 리포트 작성법 및 구상 단계 |
1. 보고 리포트 2. 제안 리포트
① '보고 리포트'는 요점을 간추려 명확히 정리한다. |
포인트
중요한 것은 결론이며, 이 부분이 명확히 전달되어야 한다. |
② '제안 리포트'는 제안 부분에 중점을 둔다. |
포인트
보고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결론에서 도출한 제안을 강조한다. |
보고 리포트와 제안 리포트의 작성법 차이
|
①보고 리포트 |
② 제안 리포트 |
요소 사항 |
● 목적에 맞는 결론 ● 결론은 간결하게 작성 ● 그래프와 차트, 사진 등으로 근거를 제시 |
● 결론에서 도출한 제안을 강조 ● 리포트 부분은 되도록 짧게 작성 |
리포트 흐름 |
① 목적 ② 보고 ③ 결론 |
① 보고(현상 분석) ② 결론(과제) ③ 제안 |
작성 포인트 |
불필요한 말은 빼고 요점을 간추려 주어진 과제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한다. |
◈ 기획서 . 제안서 작성법 및 구상 단계 |
3. 전략 제안서 4. 전술 제안서 5. 토털 기획서
③ '3요소'를 7단계로 작성하라. |
요소1 '과제'를 발견하는 1단계
요소2 '기본 방침'을 세우는 2단계
요소3 '해결책'을 모색하는 3단계
④ 해결 방안과 내용을 제안하는 '전략 제안서'와 '전술 제안서' |
포인트
3요소, 7단계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한다. |
'제안서 . 기획서'의 차이와 작성법(상정 이미지)
※ 자주 제안: 상대방의 의로가 없는데도 작성하는 제안서
⑤ 제안 항목을 간추려 스피드하게 제안하라. |
포인트
타이밍이 중요한 제안은 속도가 생명이다. 빠르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데 익숙해지도록 하라. |
전략제안서와 전술 제안서
⑥ 모든 것이 포함된 '토털 기획서' 작성법 |
요소 1 '과제'를 발견한다.
1단계 / '현재 상황을 분석한다.' 현상 분석에 필요한 네 가지
1. 사회 환경 - 인구, 경기, 경제, 경영 등 사회 전반에 관한 정보 등 2. 시장 . 소비자 동향 - 제안 관련 상품 동향과 시장 동향, 판로, 소비자 실태 등 3. 경쟁 상황 - 제안 관련 기업 간 경쟁 상황 등 4. 제안처 상황 - 제안처(사내 제안의 경우에는 자사)의 문제점 등 |
2단계 / '과제를 발견한다.' 제안서 토대 만들기
네 가지 정보 내용 수집
요소 2 '기본 방침'을 세운다.
3단계 / '목표, 목적을 명확히 한다.' 목표와 목적을 정한다.
기본 방침 작성 사례
1. '상품의 내용 이해와 인지도를 상승시킨다.' => 인지도 목표 35% 2. '고급 상품으로 이미지를 상승시킨다.' => 고급스러운 이미지 목표 26%(전회 대비 15% 상승) 3. '사용을 촉진해 구매로 연결' => 구입 금액 목표 50억(전년 대비 8% 상승) 4. '새로운 구매 수요 촉진' => 자사 상품으로의 목표 전환율 16% 5. '신규 고객 개척' => 목표 신규 고객 수 13,000명 6. '매장 방문 촉진' => 목표 내점 고객 수 40,000명(전년 대비 6% 상승) |
4단계 / '대상을 정한다.' 목표 대상을 명확히 한다.
소비자의 발상을 활용한다.
특징 |
① 특징 - 성별, 연령별, 가족 구성, 기혼 . 미혼, 지역별 등 |
생활수준, 기호, 생활방식 등 |
② 생활수준 - 수입, 지출, 저축 등 생활수준 |
③ 취미 . 기호 - 독서, 요리, 서예, 다도, 꽃꽃이, 춤, 악기 연주, 스포츠 등 | |
④ 라이프스타일 - 생활방식, 사고방식,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등 | |
상품과의 관계 |
⑤ 소유 . 사용 - 소유물, 사용 상품, 이용 상황 등 |
⑥ 구입 의사 - 예상 잠재 고객, 예상 현재 고객, 새로 구매할 것으로 보이는 기존 고객 등 | |
광고 |
⑦ 광고 대상 - 실질 목표 대상(실질 구매자 대상), 이미지 광고 대상(광고 표현 대상) |
5단계 / '해결 수단을 명확히 한다.' 해결 방안, 타이틀을 정한다.
요소 3 '해결책'을 모색한다.
6단계 / '실시 방안을 정한다.' 구체적인 내용 계획을 세운다.
기본 방침 작성 사례
실시 내용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전체 스케줄 |
<-------------- 준비 |
--------------> 기간 |
<-------------- 홍 |
---------------- 보 기 |
--------------> 간 |
<-------------> 지원 기간 |
시책 1. 사용 기회 제안 |
|
|
<------------- 광 <-------------- 매
|
---------------> 고 ----------------- 장
|
--------------> 홈페이지 |
|
시책 2. 샘플링 |
|
|
<------------> 샘플링 |
|
|
|
시책 3. 선물 기획 |
|
|
|
<-------------- 상품 |
--------------> 선물 |
<------------> 당첨 발표 |
7단계 / '비용을 명확히 하고 효과를 예측한다.' 채택된 방법, 효과를 명시한다.
대략적인 비용 산출
● 목표 판매촉진 비용: 총매출의 2~3% 정도 ● 적극적으로 실시(투자 포함): 최대 10% |
효과 예상 방법
● 자사에 자료가 있을 경우 그것을 참고한다. ● 업계에 연관 자료가 있을 경우 그것을 참고한다. ● 전문가에 문의한다. ● 참고 자료가 전혀 없을 경우 시험 마케팅을 실시한다. |
'경제.경영.마케팅 스토리 > 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토미타 신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4가지 핵심 사항 (0) | 2016.07.10 |
---|---|
지역 병원 브랜드전략 마케팅 제안서 (0) | 2016.07.09 |
설득력을 높이는 자료를 보여주는 방법과 사용법 (0) | 2016.07.08 |
채워넣기만 하면 되는 '기본 패턴'만으로 작성한다. (0) | 2016.07.04 |
A4 한 장에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최고의 기획서' (0) | 2016.07.03 |